심재철 검찰국장 “반부패강력부장 시절 ‘야당 의원 연루’ 보고 못 받아”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0.10.26 14: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및 검사 연루’ 보고 못 받아…대검 시스템 제대로 운영되지 않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진행된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고기영 차관(왼쪽), 심재철 검찰국장(가운데)과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진행된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고기영 차관(왼쪽), 심재철 검찰국장(가운데)과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이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재직 시절 옵티머스 펀드 사건과 관련해 ‘야당 정치인 및 검찰 관계자 비위 의혹’에 대해 수사 초기에 보고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심 국장은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등 종합국정감사에서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송삼현 당시 서울남부지검장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지난 5월 해당 의혹을 직보한 이후에 이 사실을 몰랐냐고 묻자 “그렇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심 국장은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을 역임했다. 반부패강력부장은 전국 일선 검찰청에서 일어나는 특별수사 사건을 보고받는 자리다.

심 국장은 “중요 정치인 등이 연루된 사건은 수사 초기부터 대검 반부패·강력부를 통해 보고되는 것이 통상의 관례”라며 “그렇지 않은 경우는 생각하기 힘들다”고 답했다. 이어 첩보 단계에서 통상적으로 검찰총장에게 직보가 이뤄지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저 정도 상황에서 반부패부가 전혀 몰랐다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라고 말했다.

심 국장은 “대검찰청에 다양한 기구가 구성돼있는 것은 의사결정이 투명하게 이뤄지고 다양한 의견으로 합리적 의사결정이 되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시스템”이라며 “그것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추미애 장관 또한 심 국장의 의견에 무게를 실었다. 추 장관은 “심 국장이 반부패부장에 있을 때 보고받지 못했다는 것은 심각한 사태”라며 “당시 남부지검장과 검찰총장이 대면보고만으로 끝냈다면 이 사건은 경우에 따라 은폐와 매장이 가능하다”며 “검찰 업무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