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바이든 행정부, 대북 ‘전략적 인내’ 안할 것”
  • 이선영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11.09 11: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간 성과를 바탕으로 만들어가야”
바이든 쪽과 협력 “적극적으로 할 상황”
한·미 현안 협의와 미국 대선 이후 동향 파악을 위해 미국을 방문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8일 오전 인천공항에서 출국장으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미 현안 협의와 미국 대선 이후 동향 파악을 위해 미국을 방문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8일 오전 인천공항에서 출국장으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을 방문하고 있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8일(현지 시각) 조 바이든 후보의 당선과 관련해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대북 전략적 인내 정책’을 택할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강 장관은 이날 워싱턴D.C에 있는 6·25전쟁 참전 기념공원에서 헌화 행사를 한 뒤 취재진과 만나 ‘바이든 행정부가 오바마 행정부 때 대북정책으로 다시 회귀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바이든쪽 여러 인사가 공개적으로 하는 얘기를 들어보면 그때의 전략적 인내로 돌아간다는 것은 아닐 것”이라며 “지난 3년간 여러 경과나 성과를 바탕으로 (대북정책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바이든 당선인은 오바마 대통령 시절 부통령을 지냈다. 당시 오바마 정부는 북한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경제적 압박을 지속하며 스스로 무너지길 기다리는 ‘전략적 인내’ 정책을 펼쳤다. 반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두 차례 정상회담을 갖는 등 대화 가능성이 열렸다.

강 장관은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예측하기는 아직 상황이 이른 것 같다”며 바이든의 당선에 대해 “우리 정부로서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당선을) 축하해주신 상황이고, 지금까지 조심스레 했던 부분에서도 앞으로는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상황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결과에 불복하고 있지만 바이든이 당선인으로 사실상 확정된 만큼 좀더 적극적인 행보를 하겠다는 의미다.

강 장관은 민주당 쪽과 구체적인 만남 일정과 관련해선 “온 기회에 미국의 정국이 그런 방향이어서 대사관에서도 많이 준비한 것 같다”며 “아마 만난다 해도 그쪽(바이든 측)에서 조심스러운 면이 있어 공개적으로 하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강 장관은 크리스 쿤스 민주당 델라웨어주 상원의원과 미셸 플러노이 전 국방부 정책차관과 만남을 추진 중으로 알려졌다. 쿤스 의원은 토니 블링큰 전 국무부 부장관, 수전 라이스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더불어 바이든 행정부의 첫 외교 수장으로 거론되는 인물이다. 플러노이 전 차관은 미국의 첫 여성 국방장관으로 거론되는 인물이다.

9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 대해서 강 장관은 “굉장히 민감한 시기에 왔지만 폼페이오 장관과는 늘 소통해왔고 (바이든 행정부 출범일인) 내년 1월20일까지는 저의 상대역이어서 왔다. 여러 현안에 대해 다룰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