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24시] 기장군 “원안위 기장으로 이전해야”…부지 무상 제공
  • 김완식 영남본부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20.11.10 13: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의회 파행에 발목 잡힌 기장형 재난지원금
기장군, 내년 5월15일까지 산불방지 종합대책 추진
기장군 고리원자력발전소 내 고리 4호기. ⓒ연합뉴스
기장군 고리원자력발전소 내 고리 4호기. ⓒ연합뉴스

정부가 원전 안전의 컨트롤타워인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를 세종시나 대전시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기장군은 원안위의 기장 이전을 요구하기로 했다. 

기장군은 11일 오전 원안위 기장군 이전을 위한 대책회의를 군수 주재로 개최할 계획이다. 대책회의에는 오규석 군수와 부군수, 국장, 기획실장, 담당부서장, 담당팀장이 참석해 원안위의 기장군 이전을 위한 기장군의 역할과 대응책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오 군수는 “원안위는 원자력발전소가 있는 원전소재 도시로 이전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원안위가 원자력발전소가 있는 현장에 있어야 상시적인 안전 점검과 현장 확인이 가능하지 않은가. 원전 불모지인 세종시로 원안위가 이전한다면 서울에 있는 것과 무엇이 다른지 정부에 묻고 싶다”고 했다.

그는 또 “지난 40여 년간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전력 생산이라는 대의명분을 위해 기장군민들은 각종 정신적, 재산적 피해를 감내해 왔다”며 “이제는 중앙정부가 나서서 이에 대한 보상을 할 차례”라고 강조했다.

이어 “5개 원전소재 도시 중에서도 기장군은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이고 국내 최초의 원전인 고리1호기가 해체 절차를 진행 중인 지역”이라면서 “원안위의 기장군 이전 추진을 위해 부지 무상 제공은 물론 필요한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지역 정치권도 원안위는 원전이 있는 도시로 가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부산 중·영도구)은 지난 2일 ‘원안위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원안위 이전 장소를 원전에서 30㎞ 이내 지역으로 한정하는 내용이다. 이 법안에는 부산에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 10명을 비롯해 서일준(경남 거제) 서범수(울산 울주) 김병욱(경북 포항 남·울릉) 등 국민의힘 소속 의원 13명이 이름을 올렸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운영하는 원전은 국내 5곳(월성, 한울, 새울, 한빛 고리)으로 경북 경주와 울진, 울산 울주, 전남 영광, 부산 기장군에 있다.

기장군청사.ⓒ기장군
기장군청사.ⓒ기장군

◇군의회 파행에 발목 잡힌 기장형 재난지원금

기장군의회 파행으로 ‘제2차 기장형 재난기본소득’ 연내 지급이 차질을 빚게 됐다. 9일 재개된 제253회 기장군의회 임시회 본회의가 지난 6일에 이어 이번에도 의결정족수 미달로 임시회 운영이 중단됐다.

이번 임시회는 174억원을 투입해 17만 3000여명 전군민을 대상으로 1인당 10만원씩 현금을 지급하는 ‘제2차 기장형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위한 기장형 재난기본소득 조례 개정안과 제4회 추가경정 예산안 등 총 23건의 안건을 다룰 예정이었다.

하지만 연이은 기장군의회 임시회 본회의의 계속적인 운영 중단으로 군정 전반에 큰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기장군의회는 10일 다시 본회의를 개회할 예정이다.

기장군은 제2차 재난기본소득이 군민들에게 조속히 지급돼야 하는 사안인 만큼 이번 임시회에서 안건이 통과되지 못할 경우 12월 초 정례회에 재상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다만 정례회에서 안건이 의결돼도 실질적인 지급은 내년 1월이 돼야 가능하다.

오규석 군수는 “기장형 재난기본소득 지급은 1분 1초가 시급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기장군의회가 운영이 중단돼 지급을 연기할 수밖에 없다”며 “군민들의 어려운 입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빠른 시일 내 기장군의회가 정상화돼 예산안과 조례안이 처리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산불전문예방진화대 훈련모습. ⓒ기장군
산불전문예방진화대 훈련모습. ⓒ기장군

◇기장군, 내년 5월15일까지 산불방지 종합대책 추진

기장군은 산불조심기간인 내년 5월15일까지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추진해 산불예방에 총력을 다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기간 동안 군청과 5개 읍면에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운영한다. 

산불방지 대책본부는 산불방지대책 총괄·조정과 산불예방 및 진화에 필요한 대책 수립, 신속한 지원을 실시하며 산불상황실 운영 등의 비상상황을 관리 유지한다. 또 산불취약지역을 순찰하고 산불예방 홍보 및 계도 활동을 진행한다. 아울러 원인별 예방 대책으로 산불발생요인을 사전 차단하기 위한 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기장군은 기장 전체 산림면적의 33%에 달하는 4979ha를 입산통제구역으로 지정·관리하고 지역 내 등산로의 57%인 13개 노선 46km를 폐쇄한다. 산불감시원 50명과 산불전문예방진화대 24명을 산불취약지에 집중적으로 배치해 기동 단속을 통해 입산통제구역 출입 통제와 불놓기 단속 등 예방 활동을 강화한다.

특히 기장군 산불의 가장 큰 원인인 산림인접지에서의 소각행위는 강력히 단속할 방침이다. 이 밖에 산불의 확산을 막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화선을 30ha에 걸쳐 구축하고, 인화물질 사전제거반을 운영해 산불 발생요인을 사전에 차단할 예정이다.

기장군 관계자는 “산불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기장의 청정 산림을 보전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실화로 인한 산불을 막기 위해 군민들은 경각심을 가지고 소각행위를 금지하고, 입산 통제에 적극 협조해주시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