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장관 지명자 “대북정책 전부 재검토…한·일과 긴밀 상의”
  • 서지민 객원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1.20 09: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주의적 지원에는 문 열어놔…“북한 국민 고통 덜어줄 일 해야 해”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지명자가 1월19일(현지 시각) 상원 외교위원회 인준 청문회에 참석했다. ⓒAP=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가 대북정책의 전반적 재검토를 언급했다. 지금껏 ‘톱다운’ 방식에 의존하던 협상 방식에서 탈피해 새로운 대북 접근법을 찾겠다는 의미다. 나아가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은 열려 있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바이든 정부에서 북·미 관계의 전환점을 맞이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19일(현지 시각) 블링컨 지명자는 상원 인준청문회에 나와 북한의 비핵화 문제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그는 “북한 문제는 미국의 행정부마다 괴롭혔던 문제”라며 “이는 나아지지 않았던 문제다. 실제로는 더 나빠졌다”며 말을 시작했다.

이어 “이 문제가 시작하기 어려운 문제라는 점을 인정하고 시작하겠다”며 “그래서 우리가 하려는 일 중 하나는 전반적 접근법을 재검토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어떤 선택지를 가지고 있는지, 북한에 대한 압력이 협상 테이블로 나오도록 하는데 유효할지, 다른 외교적 계획이 있는지 등을 전부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는 우리의 동맹과 파트너인, 특히 한국과 일본, 그리고 나머지와 긴밀히 상의하고 모든 권유를 재검토하는 것에서 시작된다”며 “우리는 거기에서 시작할 것이고, 그에 관한 대화를 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블링컨 지명자는 “북한에서, 또 비슷한 상황에 처한 곳에서 우리는 그 나라의 국민에 대해 분명히 유의하고 그들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단지 안보적 측면이 아니라 인도주의적 측면도 유의하고 있다는 점을 확실히 하고 싶다”고 전했다. 

블링컨 지명자는 바이든 행정부에서 외교 정책을 총괄하게 된다. 그는 오바마 행정부에서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와 국무부 부장관을 지내며 바이든 당선인과 함께 일했다. 당시 이란핵합의(JCPOA)를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