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러난 이모 부부의 잔혹한 학대 정황…조카 사망 전 ‘폭행·물고문’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1.02.09 15: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모 부부 “훈육 차원서 욕조 속 물에 넣었다 빼”
1차 부검서 '쇼크사' 추정…몸 곳곳에 멍·결박 흔적
2월8일 경기 용인시의 한 아파트에서 이모 집에 맡겨졌던 10살 여자아이가 학대로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진은 학대 사망사건 발생 후 폴리스라인이 쳐진 아파트 입구 ⓒ 연합뉴스
2월8일 경기 용인시의 한 아파트에서 이모 집에 맡겨졌던 10살 여자아이가 학대로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진은 학대 사망사건 발생 후 폴리스라인이 쳐진 아파트 입구 ⓒ 연합뉴스

친척 집에서 지내다 사망한 열살 초등생이 이모 부부로부터 잔혹한 학대를 받다 숨진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이들 부부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수사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9일 경기 용인동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조카인 A(10)양을 최근 3개월동안 맡아 키워 온 40대 B씨 부부가 전날 경찰 조사에서 학대 혐의를 일부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부부는 "아이가 요새 말을 듣지 않고 소변을 잘 가리지 못해 이틀 정도 때렸고, 어제 오전에는 훈육 차원에서 욕조에 물을 받아놓고 아이를 물속에 넣었다 빼는 행위를 몇 번 했다"고 시인했다.

B씨 부부는 A양이 숨을 쉬지 않고 몸이 축 늘어지는 것을 발견한 뒤에야 학대를 멈추고 신고했다. 소방당국에 신고가 접수된 시각은 지난 8일 낮 12시35분 께로, 이들은 당시 A양이 "욕조에 빠져 숨졌다"고 거짓 진술했다. 구급대원들이 심정지 상태이던 A양에게 심폐소생술을 하며 병원으로 옮겼지만 끝내 숨을 거뒀다. 

병원 의료진과 구급대원은 A양의 허벅지를 비롯한 몸 곳곳에서 멍과 상처를 발견한 뒤 경찰에 아동학대 의심 신고를 했다. 경찰은 B씨 부부로부터 "아이를 몇 번 가볍게 때린 사실이 있다"는 진술을 확보한 뒤 이들을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2월8일 경기 용인시의 한 아파트에서 이모 집에 맡겨졌던 10살 여자아이가 학대로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진은 학대 사망사건이 발생한 아파트 입구에 놓인 아동용 자전거 ⓒ 연합뉴스
2월8일 경기 용인시의 한 아파트에서 이모 집에 맡겨졌던 10살 여자아이가 학대로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진은 학대 사망사건이 발생한 아파트 입구에 놓인 아동용 자전거 ⓒ 연합뉴스

1차 부검서 '쇼크사' 추정…몸 곳곳에 멍과 결박 흔적

경찰은 B씨 부부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부검 결과를 토대로 보강 수사를 거쳐 정확한 사망 원인과 폭행·학대 시작 시점 및 빈도 등을 밝혀낼 방침이다. 

A양의 시신을 부검한 부검의는 "속발성 쇼크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1차 소견을 내놨다. 이는 외상에 의해 생긴 피하출혈이 순환 혈액을 감소시켜 쇼크를 불러와 사망에 이르는 것으로, 사망 당일 이뤄진 '물고문'과 그 전에 이뤄진 폭행 등이 쇼크를 불러왔을 가능성이 있다. 

B씨 부부가 주장하는 '익사'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A양 시신에서는 주로 익사한 경우 나타나는 선홍색 시반(사후에 시신에 나타나는 반점)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A양 몸에서 B씨 부부 집에서 발견된 플라스틱 파리채와 빗자루에 맞아 생긴 멍과 상처가 다수 발견된 것으로 볼 때 폭행이 수차례 반복적으로 일어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B씨 부부도 파리채와 빗자루 등을 폭행에 이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A양의 팔에서는 무엇인가에 묶였던 흔적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B씨 부부가 A양을 결박한 뒤 폭행했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경찰 관계자는 "결박 흔적 여부를 비롯한 구체적인 부분은 수사 중이라 밝힐 수 없다"며 "향후 확인될 A 양의 정확한 사인과 수사를 통해 드러나는 사실을 종합적으로 살펴서 B씨 부부의 혐의를 살인으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A양은 지난해 10월 말에서 11월 초 사이부터 B씨 부부의 집에서 생활해왔다. B씨의 동생인 A양의 친모가 이사 문제와 직장생활 등으로 A 양을 돌보기 어려워 B씨 부부에게 맡긴 것으로 조사됐다. A양은 B씨 부부 집에 오기 전 용인 다른 지역에서 친부모와 살았으며, 학교도 정상적으로 다녔고 이번 사건 이전에 학대 관련 의심 신고가 접수된 적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B씨 부부에게 현재 이들과 동거하지 않고 있는 자녀 2명이 있는 점을 파악해 친자녀들에 대한 학대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