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추가 계약” 공염불 외치는 정부…도입 일정 ‘안갯속’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1.02.16 11: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생산 더뎌…2개월 간 세계 인구 단 2.2% 접종
공급시기 못 맞추면 11월 ‘집단면역’ 공염불
2월9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진행된 코로나19 백신 접종 모의훈련에서 조제간호사가 클린벤치를 이용해 주사를 소분 조제하고 있다. ⓒ 시사저널
2월9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진행된 코로나19 백신 접종 모의훈련에서 조제간호사가 클린벤치를 이용해 주사를 소분 조제하고 있다. ⓒ 시사저널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2300만 명분을 추가 계약해 총 7900만 명 분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백신의 도입 일정과 접종 계획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백신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한국 정부의 ‘11월 집단면역 형성’ 목표 또한 어렵게 될 가능성이 높다.

정세균 총리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당초 하반기에 1000만 명 분을 공급받기로 계약한 화이자 백신 중 일정 물량을 앞당기고 상반기 추가 도입 가능한 물량을 협의했다”며 “그 결과 하반기 도입예정 물량에서 100만 회 분(50만 명 분)을 3월말에 앞당겨 공급받고, 추가로 600만 회 분(300만 명 분)의 백신을 2분기에 도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렇게 되면 화이자 백신은 2분기에만 총 700만 회 분(350만 명 분)의 접종이 가능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 정 총리는 노바백스 백신 2000만 명 분의 도입을 확정하고 2‧4분기부터 접종을 시작하기로 했다고 알렸다. 이날 정부를 대표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SK바이오사이언스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 같은 물량을 토대로 11월 말까지 인구의 70% 이상을 접종해 집단면역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정 총리는 “11월말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국민들이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도록 충분한 물량을 최대한 조기에 도입하고자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7600만 명분 확보했다지만 접종계획 나온 백신은 단 1%

그러나 문제는 백신 계약 체결 사실보다 공급 시기이다. 글로벌 제약사들의 백신 생산 속도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데다, 세계적으로 백신 확보 경쟁이 과열 되면서 백신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어서다. 불투명한 백신 공급 시기가 ‘11월 집단면역 형성’이란 정부의 목표에 장애가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특히 정부가 현재까지 계약한 7600만 명 분의 백신 가운데 지금까지 접종계획이 발표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76만 명 분(2월15일 발표)에 불과하다. 전체 물량의 1% 규모다. 이밖에 화이자 백신 6만 명 분을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공급받아 코로나19 의료진 접종에 쓴다는 계획이지만, 백신 인도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나머지 7500만여 명 분의 백신의 도입 일정과 시기별 정확한 도입 물량은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았다.

정부는 이날 화이자 백신의 도입 시기를 앞당겼다고 공언했지만, 이마저도 구체적 일정을 확신할 순 없는 상황이다. 실제 한국보다 먼저 백신 접종을 시작한 국가에서는 물량 부족으로 인해 접종에 차질을 빚고 있다. 현재까지 전 세계 기준 백신 접종률은 2.2%에 불과한 상황이다. 프랑스와 스페인 등은 백신 부족 현상 때문에 한때 접종을 중단했으며, 캐나다 역시 인구의 5배에 달하는 백신을 확보하고도 지금까지 3%밖에 접종하지 못했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장도 지난 15일 “전세계적으로 백신 공급이 굉장히 불확실하고, 생산량에도 영향을 미쳐 차질이 발생하는 백신들이 있다. 백신 공급시기, 백신을 어떻게 확보할 것이냐가 가장 큰 변수”라고 털어놓은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