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영어] 직장 후배를 감동시킬 따뜻한 말
  • 김남규 김남규외국어출판사 대표 (nkkimnamgyu@naver.com)
  • 승인 2021.03.29 0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남규의 직장종합영어] (126회)-너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해
ⓒpixabay
ⓒpixabay
김남규 김남규외국어출판사 대표
김남규 김남규외국어출판사 대표

35년 동안 직장 생활을 한 필자가 새삼 느끼는 것은 명령 지휘 계통(chain of command)이 조직체에 필수적으로 존재할 수밖에 없지만, 그래도 그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부하 직원에 대한 격려와 배려 그리고 상급자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간에 상대방이 처한 입장을 이해해야 합니다.

I fully understand your situation. 너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해.

I totally understand the situation where you find yourself. 네가 처한 입장을 전적으로 이해해.

I understand how you feel it. 그 심정 충분히 이해해.

I totally understand what you are saying. 네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전적으로 이해 해.

That’s very much understandable under the circumstances. 그런 사정으로 볼 때 충분히 이해할 만해.

understandable는 ‘남의 입장’ 내지 ‘사정 등에 대해 이해하는’ ‘받아들이는’이라는 뜻입니다. 그런 면에서 under the circumstances는 ‘그런 사정으로 볼 때’ 다시 말해 ‘그런 상황에서는’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To make sure that I understand what you suggested, let me ask you this question. 제안한 사항을 내가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이런 질문을 해볼게.

I think we understand each other. 내 생각에 우리는 서로 동의 한 것 같아. 같은 뜻으로 I think we are on the same page 를 써도 됩니다. be on the same page는 ‘진행되고 있는 일이나 제안사항에 대해 이해하고 동의하다’, 즉 영어로 설명하면 to understand and agree with what is being done or suggested입니다.

 

<필자소개>

‘김남규의 직장 종합영어’는 3만 시간 영어 전문가 김남규 대표가 주 1회 연재하는 실전영어 칼럼이다. 김남규 대표는 1956년생으로 서울고(27회)와 한국외대 영어과(75학번)를 졸업한 뒤 35년 동안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했다. 근무한 곳은 아멕스카드, 시티은행, 휠라, 코린도, 인도네시아투자조정청 등이다. 2016년 김남규외국어출판사를 창업했다.

저서로는 《김남규의 골프영어》 《김남규의 직장종합영어-초급, 중급》 《99단 영어회화 33일에 정복하기》 《여행 인도네시아어와 영어 30일에 정복하기》《엄친아딸 초등영어 회화》 등 총 9권이 있다.

평생의 숙원인 영어의 대중화를 위해 돈을 들이지 않고 누구나 영어를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37개 카테고리, 1500쪽에 달하는 PDF 파일을 누구나 아무 조건 없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시스템 《골라먹는 뷔페영어(www.buffetenglish.com)》 을 만들었다. 아울러 최근 유튜브에 ‘김남규의 골프영어’ 동영상 강의도 시작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