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오세훈 ‘용산참사 발언’ 수사착수 …시민단체 “거짓말 또 있다” 추가고발 예고
  • 김서현 디지털팀 기자 (seoh298@gmail.com)
  • 승인 2021.04.15 14: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 고발인 자격으로 첫 조사
시민단체 “전광훈 집회 다수 참여하고도 1차례 갔다고 거짓말”
7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오세훈 시장이 8일 오전 서울시청으로 첫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이 내곡동 셀프 보상 의혹과 용산참사 관련 발언 등으로 고발된 오세훈 서울시장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오 시장을 고발한 시민단체는 오 시장이 “전광훈 집회에 한번만 참여했다”는 주장이 거짓말이라며 허위사실 유포죄로 추가고발 하겠다고 밝혔다.

15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반부패 공공범죄수사대는 오 시장에 대한 고발인 자격으로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을 이날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일 민생경제연구소와 금융정의연대 등 20여 개 시민단체는 오 시장이 “용산참사 발언으로 피해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내곡당 땅 의혹에 대해 거짓말을 일삼았다”며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했다. 해당 사건은 지난 7일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에 배당됐다.

오 시장을 고발한 시민단체는 “전광훈 집회에 한 차례 참여했다”고 말한 오 시장의 발언이 허위사실 유포죄에 해당한다며 추가 고발할 방침이다. 아울러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과 서초구청, 조선일보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과 명예 훼손으로도 고발한다.

이들은 “오 시장이 전광훈 목사 주도의 극우극단주의 집회에 여러 번 참여하고도 한번만 참여했다고 거짓말 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과 조선일보 등을 고발한 건에 대해서는 “(내곡동에서 오세훈을 봤다고 주장한)내곡동 안고을 식당의 과징금 정보를 무단으로 공개하고 유포했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지난달 관훈토론회에서 용산참사를 ‘과도하고 부주의한 폭력행위 진압을 위한 경찰력 투입으로 생겼던 사건’이라고 평가해 논란이 됐다.

오 시장은 보궐선거 기간 내내 논란이 된 2009년 서울시장 재직 당시 가족과 처가 소유의 땅이 보금자리주택 지구로 지정되고 36억원의 보상을 받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