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극우파 “文대통령 국제재판소 제소 지시는 허세” 조롱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04.15 15: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토 마사히사 자민당 의원 “文 국제해양재판소에 제소하면 망신 당할 것”
과거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논란 때도 막말 쏟은 전력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 자민당 의원 트위터 캡처
ⓒ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 자민당 의원 트위터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후쿠시마 제 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국제해양재판소 제소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지시한 가운데 일본 자민당 소속의 극우파 의원이 이를 “허세”라며 조롱했다.

일본 집권 자민당의 참의원 외교방위위원장 겸 외교부회장을 맡고 있는 사토 마사히사(佐藤正久) 의원은 지난 14일 자신의 트위터에 문 대통령의 국제해양제판소 제소 검토 지시 기사를 공유하며 “허세 그 자체”라고 비꼬았다.

이어 “국제해양재판소에 제소하면 망신! 한국 원전 트리튬(삼중수소) 방출량은 일본보다도 큰 점이 드러나 웃음거리가 될 뿐”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해당 트윗을 15일 다시 리트윗했다.

전직 자위대원이자 외무성 부대신까지 지낸 사토 의원은 지난 2011년 독도가 일본의 영토라고 주장하며 울릉도 방문을 위해 한국에 입국하려가 입국 거부된 자민당 극우파 3인방(신도 요시타카, 이나다 도모미) 중 한 명이다.

문 대통령을 향한 사토 의원의 막말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 2019년 외무성 부대신 재직 당시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대상)에서 제외한데 대해 문 대통령이 “가해자인 일본이 적반하장으로 큰소리치는 상황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발언하자 “‘도둑이 뻔뻔하게 군다’(적반하장)는 품위 없는 말을 쓰는 것은 비정상이다. 일본에 무례하다”라고 비난했다. 이에 청와대 측은 “차관급 인사가 상대국 정상을 향해 막말을 쏟아내는 게 과연 국제적 규범에 맞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며 분개한 바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아이보시 코이츠(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를 만난 자리에서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지리적으로 가장 가깝고 바다를 공유한 한국의 우려가 매우 크다”고 전달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또한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앞서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국제해양법재판소에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잠정 조치를 포함, 제소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