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규석 기장군수, 청와대 앞 1인시위…“日 오염수 방류 대처해야”
  • 김완식 영남본부 기자 (sisa512@sisajournal.com)
  • 승인 2021.04.28 09: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 군수, IAEA 등과 공조해 日의 방류계획 검증 촉구

오규석 부산 기장군수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를 두고 “우리 국민을 죽이는 제2의 임진왜란이다. 전 국민이 의병이 되어 결사항전의 각오로 일본 정부에 맞서 싸워야 한다”며 정부의 강경 대응을 촉구했다. [시사저널 4월15일자 “제2의 임진왜란”…부산서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릴레이 규탄‘ 참조]

오 군수는 27일 오후 2시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며 “우리 정부는 먼저 협의체를 구성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 모든 정보를 파악하고, IAEA 등 국제기구와 공조해 일본의 방류계획을 철저히 검증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 군수는 “전국 해수중 조사지점과 빈도를 대폭 확대하고 해수중 오염수 예상 유입지점에 대해 모니터링 강화와 전 국민 대상 투명한 실시간 정보공개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국민의 수산물 먹거리의 안전을 확보하고 불안감 해소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뿔난’ 오규석 부산 기장군수가 27일 오후 2시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기장군
일본 정부의 원전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반발하고 있는 오규석 부산 기장군수가 27일 오후 2시 청와대 앞에서 1인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기장군

오 군수는 해안을 끼고 있는 지방단위 지자체 차원의 대책 마련도 강구하고 있다. 그는 우선 과학적 사실에 근거한 논리적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시료조사를 펼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장군과 고리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는 기장군 연안해안 바닷물에 대한 시료 채취 지점을 늘리고, 방사능 분석횟수와 빈도를 대폭 늘려나갈 방침이다.

오 군수는 또한 21일 고리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 센터장이 참석한 확대 간부회의를 개최해 일본정부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시점을 2023년부터 계획하고 있어 바닷물에 대한 해수 중 방사능 사전 조사를 강조했다. 과학적 사실 근거를 축적하도록 지시한 것이다.

그는 또 기장군과 고리원전민간환경감시기구가 기장군 연안해안 바닷물에 대해 시료 채취 지점을 늘리고, 방사능 분석횟수와 빈도를 대폭 늘리는 방안을 공동으로 마련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