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판문점 선언’ 3주년…文 발언에 빠진 ‘비핵화’
  • 김서현 디지털팀 기자 (seoh298@gmail.com)
  • 승인 2021.04.28 11: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주재 비대면 화상 국무회의서 짧게 판문점 선언 언급
4월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도보다리 위에서 산책하며 대화하고 있다. © 사진=한국공동사진기자단
2018년 4월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도보다리 위에서 산책하며 대화하고 있다. © 사진=한국공동사진기자단

‘4·27 판문점 선언’이 3주년을 맞았지만 어떤 행사도 없이 조용히 지나갔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비대면 화상 국무회의에서 “판문점 선언의 토대 위에서 불가역적인 항구적 평화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으나 이날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언급은 찾을 수 없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이 8000만 겨레 앞에서 판문점 선언을 한지 어느덧 3년”이라면서도 “오랜 숙고의 시간을 끝내고 다시 대화를 시작해야 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보다리의 풍경이 아직도 눈에 선하지만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교착 상태가 장기화되고 있어 매우 안타까운 심정”이라면서도 “판문점 선언은 누구도 훼손할 수 없는 평화의 이정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미 정상회담이 한·미 동맹을 더욱 굳건하게 다지는 한편, 대북정책을 긴밀히 조율하고 발전적으로 나아갈 방향을 정립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4·27 판문점 선언’ 3주년은 대대적인 정부 차원의 행사를 벌였던 2019년과 달리 어떤 행사도 준비되지 않았다.

다만 앞서 21일 공개된 뉴욕타임즈(NYT)와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하루빨리 마주않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북한과의 직접적 대화를 촉구했다. 뉴욕타임즈는 문 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간 있었던 싱가포르 합의를 폐기하는 것은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4·27 판문점 선언’은 지난 2018년 4월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있었던 1차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과 김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이 발표한 공동선언을 뜻한다. 종전선언과 단계적 군축,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그러나 지난해 6월 북한이 판문점 선언의 핵심 중 하나로 설치된 연락사무소를 공개적으로 폭파하고 9월에는 공무원을 피격하면서 선언 이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