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신상 무단 공개’ 디지털교도소 운영자, 징역 3년6개월
  • 서지민 디지털팀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1.04.28 16: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범죄자·강력범죄자 신상 온라인에 무단 공개 혐의
‘n번방’ 조주빈 신상 공개 목적으로 온라인 사이트 개설
베트남에서 붙잡힌 디지털 교도소 1기 운영자 A씨가 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강제 송환되고 있다. ⓒ연합뉴스
베트남에서 붙잡힌 디지털 교도소 1기 운영자 A씨가 2020년 10월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강제 송환되고 있다. A씨는 2021년 4월28일  ⓒ연합뉴스

성범죄자 등 강력범죄 관련자들의 신상 정보를 올린 온라인 사이트, 일명 ‘디지털 교도소’ 사이트 운영자 A(34)씨가 개인 신상 정보 무단 공개 혐의로 실형을 받았다.  

28일 대구지법 형사8단독 박성준 부장판사는 A씨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징역 3년6개월에 추징금 818만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피해자들은 악성 댓글과 협박 전화 등으로 일상생활을 이어나가지 못할 정도로 피해를 보고 있고, 결백을 주장하다 극단적 선택을 한 이들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피해자들에게 용서받지 못한 점, 범죄 수익으로 해외 도피 생활을 한 점 등을 종합하면 죄책이 무겁지만, 잘못을 인정하고 처벌 전력이 없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A씨는 지난해 3~8월 디지털교도소 사이트와 인스타그램 계정 등에 디지털 성범죄, 살인, 아동학대 등 사건 피의자의 신상 정보와 법원 선고 결과 등을 게시했다. 특히 개인의 집 주소, 전화번호, 사진 등도 게시되면서 당시에도 문제가 컸다. 

범죄와 무관한 사람들의 신상이 게시되기도 했다. 지난해 6월 한 대학교수가 성착취물을 구매하려고 한 적이 없는데도 구매하려 했다는 허위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작년 9월에는 한 대학생이 디지털 교도소 사이트에 본인의 신상이 공개돼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해 3월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 검거를 계기로 조주빈 신상을 공개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에 ‘nbunbang’ 계정을 개설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후 팔로워가 빠르게 늘자 신상정보 공개 대상을 확대한 것으로 경찰 조사에서 드러났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