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24시]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이전 상생 방안 ‘합의’
  • 박종운 영남본부 기자 (sisa520@sisajournal.com)
  • 승인 2021.04.29 10: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청소차 활용 ‘진주시민 잠깐 멈춤’ 캠페인 홍보
진주시 문화도시지원센터, 진주형 시민 문화학교 개강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 소재를 두고 초래된 경남 진주와 경북 김천의 갈등이 마무리됐다.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센터를 경북 김천으로 이전하는 반면 경남 진주에는 국토안전관리원 센터 기능을 확대하고 부설기관을 설립하는 등 상생안이 28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통과했기 때문이다. 경남 진주는 국토안전관리원 통합에 따른 실리를 얻고, 경북 김천은 한국건설관리공사가 사라지는 상실감을 다소 해소한 셈이다.      

29일 진주시에 따르면, 교육센터 김천 이전으로 진주에 지원되는 상생안은 국토안전관리원 건축물관리지원센터 기능이 확대되면서 건축물점검교육이 신설된 것이다. 또 국토안전관리원 부설기관으로 국토안전실증센터 설립과 대학교육 운영 확대 등도 추가됐다. 건축물 점검교육은 2020년 건축물관리법 제정에 따라 신설된 교육이다. 시행 첫 해 남부권 교육인원이 3000여 명에 달했고, 건설인들의 신규 수요와 3년마다 발생하는 보수교육이다. 이를 감안하면 기존 국토안전 관리원 교육센터 수준인 연간 4000여 명 이상의 교육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알려졌다.

진주에 국토안전관리원 부설기관인 국토안전실증센터도 설립된다. 로봇·드론 등 건설·시설물 안전점검 첨단기술의 성능을 시험·검증하는 기관인 국토안전실증 센터가 진주에 운영될 경우 국토안전관련 기업·연구기관의 유치가 예상된다. 지역 대학과 연계한 현장실습 과정 운영도 확대된다. 정부는 현재 경상국립대학이 운영 중인 시설안전공학 교육을 부·울·경 소재 다수의 대학으로 확대하고, 현장 실습을 건립 예정인 국토안전실증센터에서 실시한다.

시설안전관리공단과 건설관리공사가 앞서 지난해 국토안전관리원으로 통합해 경남 진주에 본사를 두고 출범했다. 하지만 국토안전관리원이 한국건설관리공사 본사를 없어지는 대신 교육센터를 경북 김천으로 이전하는 지방이전계획 변경안을 국토부에 제출하면서 양 지역의 갈등이 심화됐다.

경상남도의회와 진주시의회는 교육센터 이전 반대 건의문을 채택했다. 혁신도시지키기 시민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도 기자회견과 1인 시위를 이어가는 등 교육센터 김천 이전의 부당성을 호소해 왔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2월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교육센터 이전 반대 의사를 전달했다. 김경수 경남지사와 강민국 의원 등도 나서 상생방안 마련에 노력했다. 

그 결과 국토부와 국토안전관리원, 양 지자체는 3차례 회의를 통해 상생안을 마련했고, 진주시는 향후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경남진주혁신도시 활성화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상생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이번 상생안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혁신도시의 지방 이전 이후 첫 혁신 도시간 기관 통·폐합에 따른 지역간 갈등을 해결한 사례로 평가된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국토안전관리원 지방이전계획 변경안은 국토교통부장관의 승인으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국토안전관리원  © 진주시
국토안전관리원 전경 ©진주시

진주시, 청소차 활용 ‘진주시민 잠깐 멈춤’ 캠페인 홍보

진주시는 청소차량에 현수막을 부착해 ‘진주시민 잠깐 멈춤’ 캠페인 홍보를 전개하고 있다. 

29일 진주시에 따르면, 진주시는 청소과와 지역 환경업체 4개 사가 보유 중인 청소차량·120기동대 차량 등 130대에 현수막을 설치해 캠페인을 홍보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자 지난 23일부터 5월6일까지 2주간 전개되는 ‘진주시민 잠깐 멈춤’ 캠페인의 일환이다. 

최근 코로나19 감염이 가족 모임·교회·사업장 등 다양한 경로에서 발생하고 있다. 진주시는 광범위한 지역사회 감염 확산의 고리를 끊기 위해 사적 모임과 행사자제, 이동 및 접촉 최소화 등 수칙을 시민 개개인이 실천하자며 이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조규일 시장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연일 확진자가 발생해 힘들고 어려운 시기”라며 “이런때일수록 모든 시민이 한마음으로 ‘잠깐 멈춤’ 캠페인에 참여한다면 이른 시기에 코로나19 확산세를 진정시키고 우리의 일상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것”고 말했다. 

 

진주시 문화도시지원센터, 진주형 시민 문화학교 개강

진주시 문화도시지원센터는 최근 진주형 시민 문화학교 청년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을 온라인으로 개강했다.

29일 진주시에 따르면, 시민 문화학교는 시민 문화기획 과정·청년 코디네이터 양성과정·심화과정 등 3개 과정으로 운영된다. 지난 26일 개강된 청년코디네이터 양성과정에는 지역 거주 청년(대학생 포함) 11명이 참여했고, 6월16일까지 8주간 운영된다.

진주시 문화도시지원센터는 이 과정에서 청년들이 만드는 문화도시 진주와 문화도시 진주의 자부심과 과제, 문화기획과 축제·거리 및 공연예술 기획, 생활문화와 생활예술이 바꾸는 문화시민의 일상 등 주제에 대한 전문가 특강을 진행한다. 강의 참여자들은 향후 지역문제 리서치 보고서 작성과 기획서 작성 실습을 통해 문화를 지역민에게 보급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또 지난 27일에는 지역민 25명이 참여한 시민 문화기획 아카데미가 개강됐다. 센터는 시민 문화기획 아카데미를 6월15일까지 8주간 운영한다. 

이수경 진주시 문화도시지원센터 사무국장은 “진주형 시민 문화학교는 단순히 문화기획에 대한 관심을 넘어서 지역에서 실제로 활동할 수 있는 문화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이 과정에 참여하는 교육생 모두가 문화기획가가 돼 지역에 이바지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