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뒤흔드는 강성 당원…그들은 누구
  • 박창민 기자 (pcm@sisajournal.com)
  • 승인 2021.04.30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강성 지지자들 ‘문자폭탄’ 놓고 충돌 조짐
대선 국면 진입하면서 입김 더 세질 것이란 관측도
26일 오전 강원 춘천시 스카이컨벤션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후보자들이 연단에 올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26일 오전 강원 춘천시 스카이컨벤션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후보자들이 연단에 올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권리당원들의 ‘입김’에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강성 친문 권리당원들의 ‘문자폭탄’을 두고 당 내부가 강경파와 쇄신파로 갈라져 정면 충돌하는 모습니다. 향후 민주당 대선 경선 레이스에서도 권리당원의 존재감은 더욱 부각될 것으로 관측된다.

 

친문 당원 문자폭탄에…‘강경파 vs 쇄신파’ 정면 충돌

30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최근 권리당원들의 문자폭탄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당내에서 쓴소리를 내뱉고 있는 비주류 의원들은 강성 친문 당원들의 문자폭탄에 의정활동이 불가능할 정도로 시달리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쇄신파 조응천 의원은 작심한 듯 문자폭탄을 저격했다. 그는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뉴스쇼》에서 “한 200명 되는 강성 지지층이 너무나 적극적으로 관여해서 권리당원 70만 명의 목소리가 다 묻혀버린다”며 “(주류와) 조금이라도 어긋나면 문자 폭탄이 날아오는 게 지금의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조 의원은 이같은 현실을 타파하기 위해 쇄신파 의원 모임을 결성하겠다고 예고했다.

조 의원의 움직임에 당내 일부 의원은 즉각 반발했다. 이재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그가(조 의원) 말한 과다대표되는 강성 당원들의 실체는 무엇이냐”며 “당원을 외면하자 한다면 정당정치의 자격이 없다”고 조 의원을 강하게 비판했다.

 

당 대표·대선 국면서 막대한 영향

민주당은 5·2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원 눈치보기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여당 의원들이 친문 당원을 의식하는 건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의 표심이 40% 반영되기 때문이다. 대의원 45%, 일반 당원 5%, 일반 국민 10% 반영과 비교해도 매우 높은 수치다.

전당대회 이후 민주당 대선 경선 국면에서는 권리당원들의 입김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당내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질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현재 민주당 당원 410만 명 중 권리당원은 160~170만 명에 달한다. 권리당원 중 선거일 기준으로 1년 이내 6차례 이상 당비를 낸 권리당원에게는 투표권이 주어진다. 이번 5·2 전당대회에서 표를 행사할 수 있는 권리당원은 69만4559명으로 집계됐다.

민주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홍영표·송영길·우원식 후보도 이같은 분위기를 의식한 듯 강성 당원들의 문자폭탄에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으면서도 “당원들의 자유로운 의견 표출이 있어야 한다”고 별다른 비판을 하지 않았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과잉대표 되는 강성 당원, 개선 목소리도

민주당 당원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건 문재인 대통령의 영향이 크다. 2015년 12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전신)을 탈당하면서 당시 대표였던 문 대통령이 크게 흔들렸다. 그러자 ‘문재인을 지키자’며 입당 원서가 물밀 듯 쏟아졌다.

당시 신입 당원의 주류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30~40대 남성’인 것으로 전해진다. 안 대표 탈당 이후 이대로 가면 총선에 필패한다는 위기의식이 이들을 결집한 것이다.

이 때를 기점으로 권리당원의 성향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이들은 문 대통령을 비롯해 친문 성향이 강한 인사들을 지지하는 ‘팬덤 문화’를 구축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민주당 권리당원 중 강성 친문은 소수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 안팎에서는 전체 권리당원 중 강성 친문은 1000~2000명에 불과하다고 보고 있다. 결국 목소리가 큰 일부 당원들이 과잉 대표되는 측면이 있다는 평가다.

민주당도 강성 당원들을 마냥 보고만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 당 내부에서 강성 당원에 휘둘리는 당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현재 민주당에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윤리강령 신설’이 거론되고 있다. 당 강령에 폭언에 가까운 과도한 의사 표현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이를 어길 땐 징계도 가능하게 하는 방안을 신임 지도부에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