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1호 사건…조희연 “당당하게 조사 임하겠다”
  • 박창민 기자 (pcm@sisajournal.com)
  • 승인 2021.05.11 11: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출신 해직교사 특별채용 의혹으로 수사 선상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해직교사 부당 특별채용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게 된 것에 대해 “당당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11일 오전 8시50분께 서울시교육청 1층 정문을 통해 출근하면서 “해직 교사나 해고 노동자의 복직은 시대적 과제”라며 “시대적 과제에 대해, 또 절차에 대해 공수처가 균형 있게 판단해 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수처는 1월21일 출범 이후 약 4개월만에 ‘1호 사건’으로 조 교육감의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출신 해직 교사 부당 특별채용 의혹을 수사하기로 했다. 공수처는 조 교육감 사건에 사건번호 ‘2021년 공제 1호’를 적용했다.

조 교육감은 2018년 자신의 선거캠프에서 활동했던 전교조 출신을 포함한 해직 교사 5명을 특별채용하도록 서울시교육청 관련 부서·간부에게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은 지난달 23일 이러한 내용이 담긴 감사 보고서를 공개하고 조 교육감을 국가공무원법 제44조(시험 또는 임용의 방해행위 금지)를 위반한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공수처에는 감사 결과를 수사참고자료로 제공했다.

이후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4일 해당 사건을 공수처로 넘겼다. 공수처는 경찰에서 사건을 넘겨 받으며 조 교육감에게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교육감은 전날에도 짧은 입장문을 내고 “공수처가 균형 있는 판단을 할 것으로 생각하고 특별채용의 제도적 특성과 혐의없음을 적극 소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