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공회의소 “현대重 작업중지 해제해 달라”
  • 박치현 영남본부 기자 (sisa518@sisajournal.com)
  • 승인 2021.05.27 10: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상공회의소 “18일째 1만 명 일손 놓고 협력사들 존폐 위기”… 노동청에 빠른 작업재개 요청

현대중공업 선박 건조 도크 5곳이 18일 째 조업이 중단된 상태다. 그러자 울산 상공회의소는 "협력사들이 존폐 위기에 놓였다"며 "현대중공업 작업 중지를 해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울산상공회의소는 26일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에 조선업 경영난 해소를 위해 현대중공업에 내려진 작업중지 명령을 해제해달라는 내용의 건의서를 제출했다. 울산상의는 이날 건의서에서 “현대중공업은 세계적인 조선업 불황과 치열한 경영환경 속에서 차세대 친환경선박 개발 등 미래 조선 시장을 주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글로벌 수요 회복에 따른 수주 증가로 조선업 경기가 회복 국면에 진입하고 있어 울산경제뿐 아니라 국가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현대중공업 울산공장 전경ⓒ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울산공장 전경ⓒ현대중공업

울산상의는 “그러나 최근 현대중공업에서 발생한 산업재해로 지난 5월10일부터 현재까지 5개 도크의 호선 내 고소작업 일체에 대한 작업 중지 명령으로 88개 협력사 근로자 7300여명 등 1만 명의 가까운 인력이 17일째 일손을 놓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유례없는 광범위한 작업 중지로 인해 현대중공업은 하루 349억 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하고 있으며, 외업 부문 협력사들의 하루 손실이 13억 원을 웃도는 등 활력을 얻은 조선업 경기회복에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된다”고 진단했다.

울산상의는 “작업 중지가 장기화될 경우 현대중공업은 물론 수년간 지속된 조선업 불황으로 이미 한계에 다다른 협력사들이 예기치 못한 손실을 감당하지 못해 존폐의 위기에 놓이는 등 조선산업 전반적인 기반이 흔들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150여 개 협력사를 대표하는 현대중공업 사내 협력회사협의회도 지난 18일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에 “어려운 협력사 사정을 고려해 작업 중지 조치를 해제해 달라”면서 작업 중지 해제 탄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지난 8일 오전 현대중공업 9도크 원유운반선 탱크에서 용접작업을 하던 협력업체 노동자 40대 A씨가 추락해 숨졌다.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이 하청업체 노동자 추락사와 관련해 지난 10일부터 조선해양사업부 1·2·3·8·9 도크에 대해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다. 작업 현장뿐 아니라 본사까지 대상에 포함시켰다. 제조업에서는 첫 사례다. 

노동청은 현재 작업중지 명령이 내려진 선박 건조 현장에서 고소작업과 용접·그라인드 작업 등 안전조치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