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김, 北 대화 제스처에 “긍정적 회신 기대” 화답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sisa4@sisajournal.com)
  • 승인 2021.06.21 13: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메시지에 주목…노규덕 “북한과 대화 재개 위해 필요한 역할 할 것”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가 21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가 21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과 미국이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출범 후 첫 북핵 수석대표 간 대면 협의를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바이든 행정부와의 대화 여지를 보여준 직후 미국도 화답한 것으로 풀이된다.

노규덕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미 대북특별대표는 21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성 김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대화와 대결 모두를 언급한 김 위원장의 최근 발언을 주목하며, 우리 역시 어느 쪽이든 준비가 돼 있을 것"이라며 "김 위원장의 대화 언급이 우리가 곧 긍정적 회신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이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는 분명하게 외교와 대화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구하겠다는 강력한 공동 의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 본부장은 모두 발언에서 "한국 정부는 한·미 간 협의와 조율을 통해 북한과의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해 필요한 역할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상호 이익이 되는 선순환 구조의 복원을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협의에서 양측은 5월 진행된 한·미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를 논의하고, 김 위원장이 노동당 전원회의를 통해 미국에 대한 별다른 비난 없이 "대화에도 대결에도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전한 메시지를 분석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들은 교착 상태인 북·미대화의 재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 위원장은 17일 전원회의를 통해 "총비서 동지가 새로 출범한 미 행정부의 우리 공화국에 대한 정책 방향을 상세히 분석하고, 금후 대미 관계에서 견지할 적중한 전략·전술적 대응과 활동 방안을 명시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노 본부장과 김 대표는 한·미 협의에 이어, 일본의 북핵수석대표인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함께 한·미·일 북핵 협의를 진행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