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일본 가나…靑 “국민 비판 알지만 미래로 가야”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1.07.19 10: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미우리 “23일 도쿄서 한·일 정상회담” 보도…소마 공사 경질할 듯
청와대 “모든 가능성 열려 있다…日, 오늘까지 입장 정해야”
문재인 대통령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첫 대면 정상회담 개최 여부가 19일 결정될 방침이다. 일본 언론은 오는 23일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도쿄에서 정상회담을 열기로 확정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는 정상회담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도, 일본 정부 대응에 따라 문 대통령의 방일 가능성이 열려있음을 시사했다.  

요미우리신문은 19일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방일하기로 했다며,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도쿄 모토아카사카(元赤坂) 영빈관에서 열릴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두 정상이 이번 회담을 통해 위안부와 징용 피해자 문제를 둘러싼 문제 등을 협의할 것으로 전망했다.

문 대통령을 겨냥한 성적(性的)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는 경질될 것이라고 요미우리는 분석했다. 소마 공사는 지난 15일 JTBC 기자와의 대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 노력에 대해 '마스터베이션'(자위)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폄훼한 것으로 드러나 '망언 논란'이 일었다. 

요미우리는 일본 정부가 소마 공사의 부적절한 발언이 한일 정상 회담의 걸림돌이 되는 것을 피하고 싶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왼쪽)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연합뉴스·EPA 연합<br>
(왼쪽)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연합뉴스·EPA 연합

청와대는 요미우리의 확정적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면서도 막판까지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반일 정서가 높은 상황에 한·일 정상회담을 검토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께서 왜 굴종적 외교하느냐고 비판하지만 그런 국민들께서도 대통령의 길에 대해서 잘 이해하시리라 믿고 있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소마 총괄공사 망언 논란까지 겹쳐 방일 고민이 더 깊어졌을 것 같다는 질문에 "우리가 일본을 대하는 선의, 미래지향적 태도와 똑같은 생각으로 일본이 그런 선의와 태도로 임해주기를 기다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문 대통령의 노력에 대한 일본 측이 성의(誠意)있는 답변을 내놓는다면 참석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긴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소마 총괄공사에 대한) 실질적 조치가 이뤄지지 않더라도 절차상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이 전해진다면, 문 대통령의 선의에 대한, 대한민국의 품격있는 외교에 대한 일본 정부의 어떤 응답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소마 총괄공사에 대한 직접적인 경질 절차가 진행되기 전 일본 정부를 통한 의사 확인이 이뤄진다면 이를 정상회담 개최 결정에 반영할 수 있다는 뜻이다. 

박 수석은 다만 논의 중인 정상회담 관련 사안이 일본 특정 언론을 통해 보도된 것에는 불쾌감을 표했다. 그는 요미우리 보도에 대해 "소마 공사의 (발언으로) 온 국민이 분노하고 있는데, 일본이 그렇게 특정 언론을 통해 슬그머니 입장을 표명하는 것에 대해 저희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확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을 견지한다"고 했다.

박 수석은 '우리가 제안한 대로 결실을 맺는 입장문을 낼 수 있는 정도까지 조율을 해 낸다면 그 때는 방일할 수 있다고 보면 되는가'라는 질문에 "그 입장은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박 수석은 "마지막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열린 자세로 임하고 있다는 태도에는 변화가 없다"면서도 "그러나 일본이 해외 입국자에 대해서 3일간 자가격리 원칙을 가지고 있다. 정상회담을 한다면 실무진이 내일이면 출발 해야 되니까 오늘까지는 어떤 입장이 정해져야 한다는 것이 상식적이고 원론적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성과 있는 정상회담이라고 하는 전제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또 100% 충족은 아니지만 국민께서 이 정도면 한·일관계를 위한 성과라고 인정할 수 있다고 하는 수준에 이르기 위해 오늘도 저희들은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