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단체 대북 지원 승인 재개…‘공무원 피격 사망’ 10개월만
  • 유경민 디지털팀 기자 (wbql1214@naver.com)
  • 승인 2021.07.30 14: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영 “민간단체 측의 지속적 요청…북한 상황 고려해 결정”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0일 “잠정 보류됐던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협력 물자 반출승인을 오늘부터 재개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오늘 오후 2건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인도주의 협력에 관련한 사항은 요건을 충족시키는 경우 지속적으로 승인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9월 서해상 공무원 피격 사망사건 이후 대북 인도협력 물자의 반출승인을 잠정 중단한지 약 10개월만이다. 지난 27일 남북간 통신연락선 복원을 계기로 남북 교류·협력을 본격화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이 장관은 “인도협력 민간단체 측의 지속적인 요청이 있었다”며 “북한의 상황, 특히 보건, 영양 물품의 시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북 간 통신연락선 복원에 대해 “13개월 만에 다시 이어낸 천금과도 같은 남북 소통의 통로”라며 “당국 간의 연락채널이 복구된 만큼 이러한 동력이 남북 민간 교류 협력 재개로도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 장관은 정부의 후속 조치로 연락채널을 통한 정보교환, 남북 대화 시스템 완비 등을 꼽았다. 정부는 재개된 남북 간 연락 채널을 통해 기상정보, 재해재난, 감염병 정보를 북한 측과 교환할 계획이다.

현재 정부는 남북 영상 회담 시스템 구축과 관련해 북측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남북이 연락 채널 재개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영상회담, 안심 대면 회담 등 코로나 상황에서도 남북대화가 가능하도록 남북 간 대화 시스템을 조속히 완비하겠다”며 “통일부는 이미 남북 간에 방역 걱정 없이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놓은 바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 4월 통일부는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 회담장에 구축된 영상회의실을 공개하고 회담본부와 판문점 평화의 집 회의장을 화상으로 연결해 남북 비대면 회담 상황을 가정한 시연회를 선보인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