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24시] 부울경 3개 지자체, 국토부에 부울경 광역철도 건의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1.08.12 14: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공립 항공우주 전문과학관 건립 공모 선정
경남도, 유통 다소비 식품·급식 재료 방사능 ‘안전’

경남도는 12일 부울경 공동으로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부울경 광역철도의 ‘제4차 국가철도망 선도사업 반영’을 건의했다.

이날 경남도에 따르면, 부울경 광역철도 건설은 창원~김해~양산~울산~부산 광역경제권 내 거점을 연결해 도민들에게 이동 편의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

경남도는 이날 국토부에 부울경 순환 철도와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가 부산·경남·울산으로 연결되는 광역철도망 교통체계 구축에 필요한 노선이라고 설명했다. 또 동해남부선과 부전~마산 복선전철, 울산KTX역과 연계해 부울경을 1시간 생활권으로 형성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부울경 지역은 비수도권 지역에서 가장 많은 인구와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광역 간 이동을 위한 철도시설이 아예 없는 실정이다. 이 탓에 이 노선은 부울경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 ‘부울경 메가시티 플랫폼’의 핵심적인 철도다. 부울경 광역특별연합 출범을 앞둔 시점에서 조속한 추진이 절실한 셈이다.

부울경 광역철도가 선도사업에 반영이 되면 사전 타당성조사와 예비타당성조사 등 행정절차를 국토부가 이끌어간다. 이러면 국가가 조사용역비 등을 부담해 지방예산 절감 효과도 생긴다. 무엇보다도 부울경 3개 지자체가 공동 추진하면서 생기는 혼선 등을 사전에 차단해 신속하게 사업추진을 할 수 있다.

국토부는 그린뉴딜시대에 걸맞는 지방 광역철도 확충을 위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11개 노선에 대해 사업추진 우선순위와 연차별 추진계획을 설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준 경남도 물류공항철도과장은 “앞으로 부울경 1시간 생활권을 형성을 위한 부울경 메가시티 조기 실현을 위해 광역철도망 구축이 전제조건”이라며 “이를 위해 부울경 공동으로 국토부를 지속적으로 방문해 건의하고, 부울경 관계 지역 국회의원에게도 협조를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부울경 광역철도 노선도  ©경남도
부울경 광역철도 노선도 ©경남도

◇ 경남도, 공립 항공우주 전문과학관 건립 공모 선정

경남도는 진주시가 ‘공립 항공우주분야 전문과학관’ 건립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우리나라 항공우주분야 최대 집적지인 경남도는 도민에게 지역산업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과학관 공모에 참여했다. 경남도는 공모 심사 때 강소연구개발특구와 항공 국가산단,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등 항공·우주산업 분야의 최적화된 입지 조건을 강조한 끝에 최종 사업대상자로 선정됐다. 

경남도는 옛 진주역세권 복합문화공원 조성 부지에 총 300억원을 들여 건축면적 6000㎡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2025년까지 과학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경남도는 실시설계 단계부터 각 분야의 전문가 자문과 벤치마킹을 통해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전문과학관을 만들 예정이다. 특히 지역 내 유관기관과 협력을 통해 수준 높은 체험형 전시콘텐츠를 전시하고, 산업현장 체험 등 각종 참여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조현준 경남도 산업혁신국장은 “이번 과학관 공모 선정으로 지역 인재들이 과학적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우고, 지역산업과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과학문화 확산의 장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경남도, 유통 다소비 식품·급식 재료 방사능 ‘안전’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올해 상반기 도내 유통 식품과 학교급식 재료, 생활환경 방사능 정밀 검사 결과 모두 ‘안전’하다고 12일 밝혔다  

연구원은 올 상반기 농산물 141건(토마토·고구마·쌀 등)과 수산물 180건(고등어·오징어 등), 가공식품 77건(수산물가공품·건면 등) 등 총 398건의 식품 시료를 검사했다. 또 경남지역 대기와 정수장 등 먹는물, 토양 등 총 8종 125건의 생활환경 시료도 검사했는데, 모두 안전했다.

연구원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이어 2013년 9월 후쿠시마 원전냉각수 해양 누출로 수산물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된 탓에 학생들의 안전한 급식 제공을 위해 방사능을 검사하고 있다. 특히 연구원은 지자체 최초로 방사능 검사체계를 구축한 후,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5297건의 유통 식품과 3014건의 환경 시료 등에 대한 방사능을 검사했다.

연구원은 도민들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방사능 검사 결과를 경상남도 누리집 ‘도내 방사능 안전 정보’와 보건환경연구원 누리집 (https://www.gyeongnam.go.kr/knhe/index.gyeong) ‘건강지킴이-방사능 분야’에 2주·월·연도 별로 공개하고 있다. 

김제동 식약품연구부장은 “경남도는 방사능 검사에 대한 지속적인 상세 정보공개로 도민에게 안전한 먹거리와 쾌적한 생활환경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대응 일환으로 향후 수거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유통수산물 검사를 확대 실시해 앞으로도 도민이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방사능 안전 관리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