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0년 전 가야의 향기가 고스란히 전해 온다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1.09.05 15:00
  • 호수 166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포] 얕게 오르내리는 함안 말이산 고분군 한 바퀴 체험
가야史 점점이 수놓인 고분 129기 ‘장관’

경남 함안군의 말이산 고분군에는 가야시대 역사의 흔적이 뚜렷하게 남아있다. 등산이나 트레킹용 신발을 신고 고분을 두루 돌아다니며 구경하면 1500여 년을 거스르는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 고분군 곳곳에 자리 잡은 전망 명소에서 함안의 전경을 한눈에 담거나, 여름의 끝자락에서 가을로 옷을 갈아입는 계절의 변화를 느끼며 감상에 젖어도 좋다.

지난 6월 말이산 고분군에서 발굴된 유물 하나가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두 마리 봉황새로 장식된 금동관이다. 삼국시대 금공품(金工品)으로는 첫 발굴인데, ‘왕’에 관한 유물이어서 아라가야의 당시 국력과 위세를 가늠할 수 있다. 7월에도 낭보는 이어졌다. 함안 남문외 고분군이 이미 가야 고분군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던 말이산 고분군과 통합되면서 거대 고분군으로 자리매김했다. 가야 고분군은 내년 세계유산 등재 결정을 앞두고 있다. 내년이면 세계적 명성을 얻을 수 있다는 얘기인데, 그래서 기자가 말이산 고분군을 직접 찾아봤다.

경남 함안 말이산 고분군 모습 ©함안군
경남 함안 말이산 고분군 모습ⓒ함안군

5~6세기 아라가야 전성기 때 고분들 연속

함안군이 제작한 앱 ‘함안 말이산 고분군 스마트투어’의 도움을 받아 길을 나섰다. 말이산 고분군 입구는 마갑총과 함안박물관, 함안군청, 도동마을, 관음사 등 5곳이다. 어디를 출발점으로 잡느냐에 따라 고분군 탐방코스는 달랐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던가. 사전 지식을 얻기 위해 함안박물관을 출발점으로 삼았다. 하지만 박물관은 현재 리모델링 중이어서 임시 휴관된 상태다. 오는 10월쯤 재개관한다고 한다. 못 들어가니 박물관 외형이라도 눈여겨봤다. 단순하지만 상징적이다. 불꽃무늬 토기를 형상화한 외형에 아라가야의 땅 함안의 역사를 담았다. 박물관 마당에는 수레바퀴모양토기, 돌방무덤, 아라홍련 시배지, 고인돌공원 등 볼거리가 즐비하다. 

박물관 뒤 7호분 앞에서 말이산 고분군 탐방 함안박물관 코스가 시작된다. 입구 안내판은 말이산(末伊山)이란 이름의 어원이 ‘머리산’에서 왔다고 소개한다. 왕의 무덤이 있는 산, 경외감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할 정도로 경이롭고 아름답다. 말이산은 산이라고 하지만, 해발 40~70m의 구릉이다. 구릉이라기에도 낮은 언덕 수준이다. 얕게 오르내리는 고분군의 곡선은 유려하다. 고분군은 남북으로 길게 이어진 1.9km 주능선을 중심으로 서쪽 방향으로 여덟 갈래 가지를 친 모습이다. 주능선을 따라 고분군이 늘어서고, 가지 능선을 따라 고분들이 또 늘어섰다. 능선을 따라 사진 찍기에 푹 빠진 젊은 탐방객들의 모습도 간간이 보인다. 천 년 넘은 묘역과 청춘들의 활기찬 모습이 묘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삶과 죽음, 현대와 고대가 어우러진 역사적인 무대가 바로 이곳 말이산 고분군이다. 

경남 함안 말이산 고분군 ©함안군
경남 함안 말이산 고분군 모습ⓒ함안군

안내판을 보면 고분은 북쪽에서 남쪽 방향으로 모두 37호분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다. 대형 봉분들이다. 이들 고분을 포함해 고분군 전체에서 확인된 고분은 129기나 된다. 아라가야의 전성기인 5세기부터 6세기에 만들어진 고분들이다. 고분이 만들어지고 1500여 년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봉분이 깎여 나가거나 무너져 번호를 부여받지 못한 봉분은 1000기가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실로 어마어마한 묘역이다. 함안은 북쪽으로 강이 흘러 남쪽에서 북쪽으로 낮아지는 남고북저의 지형이다. 그래서 북쪽은 시가지가 형성돼 현대적인 모습을, 서쪽과 동쪽은 들판이 펼쳐져 있다. 말이산 고분군으로 오르는 북쪽 입구는 아파트촌을 바로 앞에 두고 있다. 1호분 앞에서 아파트촌을 바라보다 돌아서 고분군을 보면 1500년이 넘는 시차를 실감한다. 

함안군청을 내려다보고 있는 4호분과 13호분에서 발걸음을 잠시 멈췄다. 비슷한 시기에 만들어진 4호분과 13호분은 말이산 고분군에서 그 크기가 단연 돋보인다. 거대한 두 고분은 말이산 능선 정상부에 우뚝 솟아올라 아라가야의 고도를 내려다보고 있다. 4호분을 지나 함안군청 뒤편의 2호분과 3호분에서 북쪽으로 내려다보면 봉황 장식 금동관이 발굴된 45호분이 시야에 들어온다. 새로 생긴 탐방로를 따라 45호분에 이르니 가야읍의 모습이 손에 잡힐 듯 한눈에 들어온다. 고분군의 초록색과 푸른 하늘의 조화 역시 아름답다. 이곳에서 그토록 아름다운 금동관과 가야토기 최고의 걸작이라는 사슴모양토기가 출토됐다. 고분의 주인은 진정 아라가야의 왕이었을까.

경남 함안 말이산고분군전시관 모습 ©함안군
경남 함안 말이산고분군전시관 모습ⓒ함안군

고분 내부가 궁금하다면 전시관으로
 
다시 길을 돌아 4호분을 지나 13호분이 있는 남쪽으로 향했다. 한 15분쯤 걷다 보니 눈앞에 거대한 고분이 모습을 보였다. 13호분이다. 남북으로 길게 늘어선 말이산 고분군의 한가운데 위치한 13호분에서 가야시대 별자리가 나왔다. 또 무덤 안 네 벽이 모두 붉게 칠해져 있었다. 특별한 고분이다. 그 옛날 아라가야 사람들은 하늘의 별을 길잡이 삼아 강과 바다를 항해했을까. 13호분의 주인은 또 누구였을까. 이처럼 고분 내부의 사정이 궁금하다면 지난 8월24일 개관한 말이산고분전시관을 둘러보면 된다. 이 전시관은 함안박물관 쪽으로 돌아오는 길에 있다. 말이산고분전시관은 함안박물관 뒤편 가지 능선 자락에 오목하니 자리 잡았다. 가지 능선을 지붕 삼아 낮게 건립된 300평 규모의 지하 전시관이다. 고분군의 전경을 해치지 않으면서 전시관을 건립하려 한 함안군의 의지가 잘 드러난다.     

지상의 고분군을 아무리 둘러봐도 그 속을 알 수 없어 답답했는데, 마침내 그 내부를 눈으로 확인했다. 가야의 대표적인 무덤 양식인 돌덧널무덤이 발굴된 대형 고분 4호분의 내부가 실제 크기 그대로 재현돼 있고, 최대 규모 고분인 13호분 발굴 당시를 보여주는 3D 영상을 통해 마치 자신이 발굴자가 돼 무덤 안으로 들어가는 듯하다. 금동관과 집 모양, 사슴 모양, 배 모양 등 다양한 형태의 토기가 출토된 45호분과 철의 왕국 아라가야의 말갑옷이 확인된 마갑총 등도 자세히 감상할 수 있다. 그야말로 이곳에서 전시품을 통해 고분군 내부의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해소할 수 있었다. 

함안군은 내년 말이산 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2019년 1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이름을 올렸고, 올해는 세계유산센터에 등재 신청서를 제출해 완성도 검사를 통과했다. 완성도 검사는 접수된 등재 신청서가 형식 요건을 만족하는지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가 검토하는 과정을 말한다. 말이산 고분군은 이 과정을 통과한 덕분에 ‘세계유산협약 이행을 위한 운영지침’ 제140항에 따라 내년 상반기까지 자문기구의 서류심사와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의 현장실사, 두 차례의 종합 토론심사를 거치게 된다. 최종 등재 여부는 내년 7월 제46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가야시대 역사 및 문화와 지역 관광자원을 묶어 관광객들이 삶의 의미와 여유를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가꿔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