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측, ‘50억 클럽’ 저격하며 “대장동 5적, 박근혜 정부서 임명”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1.10.06 17: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억 클럽’ 명단 관련 수사 촉구…당사자들은 전면 부인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이 10월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에 대한 국정감사에 앞서 여당위원 좌석에 '화천대유는 아빠의힘 게이트'가 적힌 피켓을 부착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이 10월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에 대한 국정감사에 앞서 여당위원 좌석에 '화천대유는 아빠의힘 게이트'가 적힌 피켓을 부착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이 이른바 화천대유 '50억 클럽'에 거론된 인사들을 "대장동 국힘 오적"이라고 명명하며 야권 책임론에 불을 지폈다. 

이재명 캠프의 박성준 대변인은 6일 논평을 내고 이날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50억 클럽' 명단에 대해 "모두 박근혜 정부 때 중용된 인사들로, 국민의힘과 긴밀하게 연결된 전직 법조인"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50억 클럽'으로 거론된 인사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2013년 청와대 민정수석(곽상도), 2014년 대법관(권순일), 2015년 검찰총장(김수남), 2016년 특별검사(박영수), 2016년 민정수석(최재경) 등 모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임명했다고 지적했다. '50억 클럽'은 대장동 사업 투자사인 화천대유로부터 거액을 이미 받았거나 거액을 받기로 약정했다는 의혹을 받는 로비 대상자 명단을 뜻한다.

그는 "화천대유 사태는 국민의힘, 그리고 국민의힘과 친분이 깊은 법조계 인사들이 결탁한 부정부패 종합판이라는 사실이 명백하게 드러나고 있다"며 "사태의 본질은 명확하다. 돈을 주고받은 자들이 부정부패를 저지른 범인"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수사기관은 박수영 의원이 내놓은 '대장동 국힘 오적'에 대해 즉각 수사에 착수하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 캠프의 대장동TF 단장인 김병욱 의원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이 묻지마식 폭로로 일관하고 있다"며 "제보가 맞더라도 다 국민의힘과 관련된 쪽"이라고 말했다. 캠프 총괄본부장을 맡고 있는 박주민 의원도 "50억까지는 아니어도 성남시의회 의장과 의원들에게도 돈이 갔다는 언급이 있다"며 "다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소속"이라고 일갈했다. 

한편 박 의원은 이날 금융위원회를 상대로 한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장에서 대장동 개발 사업 구조를 설계한 것으로 알려진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과 복수의 제보에 근거했다며 "50억원 약속그룹으로 권순일 박영수 곽상도 김수남 최재경, 그리고 홍아무씨가 언급됐다"고 말했다. 홍아무개씨는 경제매체 사주를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박영수 전 특별검사 ⓒ연합뉴스
박영수 전 특별검사 ⓒ연합뉴스

50억 클럽 당사자로 지목된 인물들은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조치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수남 전 검찰총장은 이날 기자단에 보낸 입장문에서 "박수영 의원의 발언은 사실무근"이라며 "발언자와 보도자에 대해 강력한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영수 전 특검도 "화천대유나 (대주주) 김만배씨로부터 50억원을 받기로 약속하거나 통보받은 일이 결코 없다"며 "저 자신도 알지 못하는 일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도 없이, 면책 특권을 방패 삼아 국정감사장에서 발표된 사실에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2016년 12월 특검에 임명되면서 김만배씨와 연락을 끊었다"며 "하루빨리 50억원에 대한 진상이 밝혀지길 바라고 이런 무책임한 폭로에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최재경 전 민정수석도 "황당하고 터무니없는 이야기"라며 "화천대유 고문 변호사를 한 일이 없고 사업에 관여한 일도 없으며 투자한 일도 없는데 뭣 때문에 거액의 돈을 주겠으며, 준다고 명목 없는 돈을 받을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