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리더-IT·스타트업 ] 국내 가상화폐 3대 거래소 개척
  • 박창민 기자 (pcm@sisajournal.com)
  • 승인 2021.10.19 10:00
  • 호수 167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명훈(33) 코인원 대표

코인원은 명실상부 국내 3대 가상화폐 거래소로 발돋움했다. 지난 9월24일 특정금융정보거래법(특금법) 개정안으로 수많은 가상화폐 거래소가 폐업했지만, 코인원을 비롯해 3개의 거래소만 살아남았다. 코인원은 사실상 국내 가상화폐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셈이다. 

ⓒ코인원 제공
ⓒ코인원 제공

그 중심에는 차명훈(33) 코인원 대표가 있다. 차 대표는 코인원의 창업자이자 최대주주다. 그는 1989년생으로 포항공대를 졸업했으며, 대학 시절이던 2009년 데프콘 CTF 세계 해킹대회에서 3위를 기록한 화이트해커다. 대학을 졸업한 뒤 2014년 코인원을 설립했으며, 3년 뒤 가상화폐 투자 열풍에 힘입어 국내 3대 거래소로 빠르게 성장했다. 비교적 젊은 나이에 가상화폐 거래소를 창업해 어느덧 8년 차 기업인으로 노련한 경영을 펼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차 대표는 최근 가상화폐 거래소의 불법 자금 거래와 자금세탁 의심거래보고(STR)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코인원에 자금세탁방지센터를 신설했다. STR은 불법 자금세탁 적발 및 예방을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다. 이에 따라 은행, 증권사를 포함한 금융회사 등은 자금세탁 혐의가 의심되는 거래를 모니터링해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보고해야 한다. 

차 대표는 “코인원 자금세탁방지센터의 STR 대응을 통해 거래소의 자금세탁 방지 수준을 금융권에 준하게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다”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가상자산 거래소로 자리매김할 것이다”고 밝혔다.

시사저널은 매년 창간 기획으로 ‘차세대 리더 100’을 선정하고 있다. 향후 대한민국을 움직일 리더를 발굴하기 위함이다. 올해도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분야에서 기대받는 100명을 엄선했다. 우선 여론조사 전문기관 ‘칸타퍼블릭’에 의뢰해 전문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사저널 기자들이 각 분야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후보군을 압축했다. 최종적으로 시사저널 편집국에서 올 한 해 미디어에 나온 여러 자료들을 검토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 ‘차세대 리더’ 100명을 선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