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24시] 전남도, 여순사건 특별법 통과 후 첫 추념식
  • 박칠석·이경재 호남본부 기자 (sisa613@sisajournal.com)
  • 승인 2021.10.19 15: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이순신광장서 73주년 합동위령제 열어 희생자 넋 기려
김영록 지사 “COP28 양보 아쉬움, 다음 대회 유치 역량 결집”
전남 동부권 통합청사, 순천에 ‘첫 삽’…2023년 5월 개청

한국 현대사의 비극인 여순사건을 기리는 여수·순천 10·19사건 제73주년 합동위령제 및 추념식이 19일 전남 여수시 중앙동 이순신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합동위령제·추념식은 ‘여수·순천 10·19사건 희생자 명예회복 및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통과 후 처음 개최된 것이다.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9일 여수시 이순신광장에서 여순사건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처음 열린 ‘여순사건 73주기 희생자 합동추념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전남도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9일 여수시 이순신광장에서 여순사건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처음 열린 ‘여순사건 73주기 희생자 합동추념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전남도

전남도는 이날 오전 여수 이순신광장에서 희생자의 넋을 추모하고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는 ‘여순사건 제73주기 합동위령제 및 추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여순사건 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처음 열리는 추념식은 전남도와 여수·순천·광양시, 구례·고흥·보성 군 등 동부권 6개 시군이 합동으로 준비했다.

추념식에는 여순사건 유족과 제주 4·3 유족을 비롯해 전몰군경회, 순직경찰 유족 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김영록 전남지사, 김한종 전남도의회 의장, 정근식 진실과화해위원장, 장석웅 전남교육감,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권오봉 여수시장, 전창곤 여수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추모 화환을 보내왔고, 김부겸 국무총리는 추모 영상으로 여순사건 희생자와 유족을 위로했다. 식전 행사에 이어 이날 오전 10시 정각에는 여수와 순천 전역에 묵념 사이렌이 울려 억울하게 목숨을 잃은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었다.

행사는 식전행사, 1부 위령제, 2부 추념식으로 나눠 열렸다. 추념식에 앞서 열린 합동위령제는 ‘여순 10·19, 진실의 꽃이 피었습니다’를 주제로 전남도립국악단의 진혼무와 유족의 사연 낭독, 여수시립합창단의 추모 합창, 전남도립국악단의 ‘눈물꽃’ 공연이 펼쳐졌다. 

추념식은 여순사건 추모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국민의례와 유족 등 주요 내빈의 헌화 및 분향, 추념사 순으로 진행됐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영상추모사에서 “여순사건은 대한민국 현대사에서 우리가 아직도 풀어내지 못한, 가장 아픈 손가락이다.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결코 흘려보낼 수 없는 아픈 역사”라고 밝혔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추념사에서 “내년 1월 여순사건 특별법 시행을 앞둔 만큼 민주당은 후속 조치의 차질 없는 이행을 전폭적으로 뒷받침하겠다”며 “온전한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영록 지사는 추도사를 통해 “유족 지원과 추모사업의 내실있고 체계적인 추진을 통해 피해자·유족의 억울함을 해소하고, 여순사건에 대한 전 국민의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이라는 큰 산을 넘었지만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여순사건의 진실이 바로 세워지도록 특별법 시행에 대비한 후속대책을 차질없이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남도는 특별법 통과 후속조치로 시행조례 제정, 국비 확보, 공청회 등을 통한 국민 공감대 형성, 유족 증언 녹화사업, 위령사업 마스터플랜 수립 등 진상규명, 명예회복, 유족지원 분야에 중점을 두고 후속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여수․순천 10·19사건은 1948년 10월19일 여수 주둔 일부 군인이 제주 4·3사건에 대한 진압 출동명령을 거부하면서 발생했다. 한국전쟁을 전후로 전남과 전북·경남 등 지역에서 수많은 민간인이 무고하게 희생된 사건이다.

제주4·3사건과 함께 해방 이후 국가 폭력에 의한 대표적 대규모 민간인 희생사건으로, 그 진상을 밝히고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한 특별법안이 제16대 국회 이후 수차례 발의됐지만 제정되지 못하다가, 사건 발생 73년 만인 올해 여야 정치권의 대승적인 협조와 도민의 간절한 열망에 힘입어 제21대 국회에서 결실을 봤다.

 

◇김영록 지사 “COP28 양보 아쉬움, 다음 대회 유치에 역량 결집”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18일 정부가 제28회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개최를 아랍에미리트(UAE)에 양보한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며 33회 총회 유치를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정부의 COP28 유치 양보 발표에 따른 입장문’을 내 “정부가 COP33 유치 결정을 밝힌 만큼 COP33 유치로 전환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할 모멘텀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 ⓒ전남도
김영록 전남도지사 ⓒ전남도

이에 따라, 전남도는 COP28 남해안 남중권 유치위원회와 협의해 COP33 유치 및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할 실천위원회로의 기능 전환을 검토할 방침이다.

특히 COP33 유치를 위해 여수를 중심으로 한 남해안 남중권을 기후변화 대응 선도지구로 지정하고 지원기관 설립 등을 담은 특별법' 제정과 '탄소중립실증 산업단지' 조성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13년간 COP28 유치를 위한 전남도의 염원과 준비사항을 고려해 COP33 유치도시를 여수를 중심으로 한 남해안 남중권으로 지정해줄 것을 정부에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 기울이면서 부족한 컨벤션, 숙박시설을 보완하는 등 COP33을 유치하기 위해 도민과 함께 모든 역량을 결집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 동부권 통합청사, 순천에 ‘첫 삽’…2023년 5월 개청
 -전남 탄소제로 제1호 건물…“열린 문화공간”

전남도 동부권 통합청사 착공식이 18일 순천시 신대지구에서 열렸다. 착공식에는 김영록 전남지사와 서동용 의원, 김한종 도의회 의장, 도의원, 동부권 시장·군수, 시·군의장, 지역주민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전남도청 동부권 통합청사 건립공사 기공식이 18일 오후 순천시 해룡면 신대리에서 열린 가운데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비롯해 김한종 도의회 의장, 서동용 국회의원, 동부권 7개 시장ㆍ군수 등 참석자들이 시삽을 하고 있다. ⓒ전남도
전남도청 동부권 통합청사 건립공사 기공식이 18일 오후 순천시 해룡면 신대리에서 열린 가운데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비롯해 김한종 도의회 의장, 서동용 국회의원, 동부권 7개 시장ㆍ군수 등 참석자들이 시삽을 하고 있다. ⓒ전남도

동부권 통합청사는 387억원을 투입해 3만240㎡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2023년 5월에 개청할 계획이다. 통합청사는 미래 행정수요 증가에 대비해 310여 명이 근무할 수 있는 사무공간과 810대의 주차장을 갖추게 된다.

전남 동부권 주민들이 도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행정 전산망과 연결된 스마트 민원실이 들어선다. 대강당과 북카페, 다목적전시실, 열린회의실, 도심 정원 등 지역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소통·휴식 공간도 조성될 예정이다.

‘2050 탄소중립 원년’을 선포한 전남도는 동부권 통합청사를 전라남도 탄소제로 제1호 건물로 건립할 계획이다.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고단열·고기밀 건축시스템을 적용하고, 에너지 자립을 위해 주차장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할 계획이다. 건물 중앙에는 친환경 천창을 설치해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청사로 건립할 예정이다.

현 동부지역본부는 2005년 10월 동부출장소로 출발해 환경업무와 산림업무를 이관받아 6개부서에 12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김영록 지사는 “동부권은 7개 시군의 도민 47%가 거주하는 명실상부한 산업, 경제, 문화 측면에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지역”이라며 “처음 계획보다 면적을 크게 늘렸고, 정보화 4차 산업시대에 맞춰 스마트 사무실과 시민들의 다양한 문화 욕구를 수용하는 열린 문화마당으로 만들 계획이다”고 밝혔다.

 

◇나주시, 열병합발전소 고형연료 사용 허가 취소
-품질검사서 기준치 초과…발전소 가동 상당 기간 중단 불가피

나주시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고형연료제품 사용허가를 취소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7월 환경부 산하 폐자원에너지센터에서 실시한 장성SRF야적장 연료 품질검사 결과 수분과 납 등 2개 항목이 기준치를 초과, 품질기준 부적합 판정을 내린 데에 따른 조치다. 나주SRF열병합발전소 ⓒ시사저널
나주시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고형연료제품 사용허가를 취소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7월 환경부 산하 폐자원에너지센터에서 실시한 장성SRF야적장 연료 품질검사 결과 수분과 납 등 2개 항목이 기준치를 초과, 품질기준 부적합 판정을 내린 데에 따른 조치다. 나주SRF열병합발전소 ⓒ시사저널

나주시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고형연료제품(SRF) 사용 허가를 취소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7월 환경부 산하 폐자원에너지센터에서 실시한 장성SRF야적장 연료 품질검사 결과 수분과 납 등 2개 항목이 기준치를 초과, 품질기준 부적합 판정을 내린 데에 따른 조치다.

나주시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SRF 사용 허가 취소 결정과 함께 광주시는 쓰레기 자체 처리방안을 마련할 것과 난방공사에는 시민의 건강권, 환경권 보장을 위한 현실적인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나주시는 입장문에서 “난방공사가 2017년 광주SRF 사용신고 당시부터 품질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음에도 허가권자인 나주시에 이 같은 사실을 알리지 않는 등 부정한 방법으로 허가를 받은 것으로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난방공사가 열병합 발전소를 가동하기 위해서는 건축물 사용승인과 함께 연료 사용 허가, 사업개시 신고 수리 등이 필요하다. 현재 건축물 승인은 난 상태며 사업 개시 신고는 항소심 진행 중으로 난방공사가 1심에서 이겼다.

나주시는 “난방공사는 발전소의 대기배출 기준 적합여부를 주장하기에 앞서 품질기준에 부적합한 연료 사용으로 위험에 처한 12만 시민의 건강권, 환경권 보장을 위한 현실적인 해결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주시는 “발전소 문제 해결을 위해 이해당사자와 당정이 참여하는 탄소중립특별위원회가 SRF 정책에 대한 법과 제도적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데 협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눈높이에서 행정의 원칙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전남혁신도시에 전기와 열원 공급 등을 위해 난방공사가 2700억원을 들여 건설한 SRF 발전소는 2017년 9월 준공됐지만, 시험가동 과정에서 광주의 생활 쓰레기 반입 논란, 일부 주민의 유해성 주장 등 반대가 겹치면서 시가 사업 개시를 불허, 수년간 가동이 중단됐다.

하지만 법원이 난방공사 손을 들어주자 지난 5월 성능 점검을 이유로 사실상 가동에 들어가 나주시와 SRF 가동을 반대하는 주민공동대책위원회 등의 반발을 샀으며 나주시는 최근 연료 야적장의 침출수가 오염됐다며 검사를 의뢰했다.


◇전남도, 절임배추 생산업체에 물류비 지원 
-업체당 3000만 원 한도…25일까지 시군 농업부서서 접수

   
전남도는 김장용 가을배추의 소비를 촉진하고 절임배추 생산업체의 경영난을 해소하기 위해 물류비를 지원한다고 19일 밝혔다.

신청 기간은 오는 25일까지다. 소재지 시군 농업부서로 신청하면 된다. 대상은 전남도가 운영하는 온라인쇼핑몰 ‘남도장터(jnmall.kr)’에서 절임배추, 김치양념, 김치 완제품 등을 판매하는 업체로, 화물차량으로 대량 공급하는 경우에 한해 지원한다.

총사업비는 5억 원으로, 업체당 지원 한도는 최대 3천만 원이다. 5톤 냉장차량 기준 수도권 지역에 공급하면 1대당 물류비는 평균 75만 원 수준이다. 전남도는 보조금 지원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업체가 절임배추 등의 공급을 마치면 남도장터에서 운송 송장 등을 확인한 후 물류비를 지급할 방침이다.

강하춘 전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원거리인 수도권에 공급하는 업체에 물류비를 지원해 경영난 해소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가오는 김장철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세계 최고 품질의 전남산 절임배추와 김치양념 등을 사용해달라”고 당부했다.


◇해남군, 황토나라테마촌 웰니스관광 거점으로 육성
-2023년까지 노후시설 개선 등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사업 박차

해남군 황토나라테마촌이 위드 코로나시대에 대비한 힐링과 치유의 웰니스(Wellness) 관광 거점으로 변모한다.

19일 해남군에 따르면 땅끝을 찾는 관광객들의 몸과 마음의 치유를 돕고, 최근 관광 트렌드를 반영한 체류형 관광 거점으로 황토나라테마촌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황토나라테마촌은 지난해 8월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사업 공모에 선정돼 '땅끝 해남을 리폼하다'란 주제로 총사업비 100억원을 투입, 노후 관광시설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숙박동 리모델링과 더불어 오토캠핑장에 분산돼 운영 중인 카라반을 황토나라테마촌으로 일원화한다. 바다와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는 숲속 텐트촌 부지에 프리미엄 카라반 등을 60실로 규모화해 가족 단위 여행에 맞게 차별화해 나간다.

유휴시설인 공방촌과 진미특판장을 리모델링해 관광객이 직접 요리를 할 수 있는 공유주방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지역주민들이 직접 생산한 특산물을 판매해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역특산물 판매장도 만든다.

인근 오토캠핑장·땅끝전망대 등 주변 관광시설·수려한 자연경관을 연계해 해남에서 일주일 살아보기, 꼼지락 어울림 캠핑 등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해 운영한다. 전남형 지역성장 전략사업은 2023년 완료 예정이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땅끝의 수려한 경관과 치유의 의미를 특화해 황토나라테마촌이 체류형 관광지로서 다시 한번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남도교육청, 특성화고 실습 사업장 324곳 안전점검

전남도교육청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이 실습 중인 324개 모든 사업장에 대해 긴급 안전 점검을 하기로 했다.

전남도교육청 전경 ⓒ전남교육청
전남도교육청 전경 ⓒ전남교육청

장석웅 도 교육감은 현장실습 도중 숨진 여수 특성화고 학생 고(故) 홍정운 군 사고와 관련해 19일 애도 자료를 내고 “긴급 안전 점검 결과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실습을 중단시키고 학생들을 학교로 복귀시키겠다”고 밝혔다.

장 교육감은 “추가로 실시 예정인 도내 전 직업계고의 현장실습은 11월6일까지 전면 중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실습 제도의 철저한 관리·감독을 통해 직업계 고교 교육과정 정상화에 힘쓰겠다”며 “학교 단위에서부터 현장실습 운영 절차를 준수하고 노동권과 안전이 보장되는 실습처를 발굴해 실질적인 ‘학습형 현장실습’이 이루어지도록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공동체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현장실습 기간과 일정 및 기업체 선정에 대한 별도의 개선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교육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범부처 간 협의를 통해 현장실습 제도의 근본적인 개선책 마련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장 교육감은 “직업계고 교육과정 정상화와 안전사고 대책 마련을 위한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결의문 채택 및 현장실습 제도개선 정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데 직접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여수의 한 특성화고 3학년이던 홍 군은 지난 6일 여수 마리나 요트장에서 현장실습 도중 요트 바닥에 붙은 따개비를 따러 잠수하던 중 숨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