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부인 ‘이재명 소시오패스’ 발언 비판에 …“사과할 일 아냐”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10.23 1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측 “법적 조치 검토하고 있다” 경고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앞서 자신의 아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두고 ‘소시오패스’라고 평가한 사실과 관련해 이 후보 측과 격론을 벌였다. 원 전 지사의 아내 강윤형씨는 신경정신과 전문의다.

원 전 지사는 23일 MBC라디오 《정치인싸》에서 아내 강씨의 발언과 관련해 “제가 여러분께 선포하는 것은, 저는 평생 어떠한 경우에도 제 아내 편을 서기로 서약하고 결혼했기 때문에 저는 제 아내 발언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그에 따른 어떤 책임도 같이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전 지사는 정신과 의사인 강씨가 이 후보를 직접 진료해보지 않고 ‘사이코패스’와 같은 발언을 한 것이 부적절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발언 자체를 (아내와) 상의한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제주도지사로 있을 때부터 이 후보와는 직접 접촉하며 많은 에피소드가 있었다. 그런 과정에서 특별한 일이 있을때는 (아내와) 의견을 주고 받았다. (아내는 이 후보의) 행동 패턴을 관찰하고 취합해서 자신이 가진 전문적 소견에 비춰서 의견을 얘기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원 전 지사와 함께 방송에 출연한 이 후보 캠프 대변인 출신 현근택 변호사는 “공식적으로 사과할 생각이 없으신 것 같다”며 “이 부분은 공직선거법상 후보자 비방과 허위사실 (유포)에도 해당하고 분명히 민사상 불법행위이고 법적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 변호사는 “공개적으로 사과하시라”고 몰아세웠으나 원 전 지사는 “사과를 왜 하느냐”라며 “사과할 일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또한 원 전 지사는 “명예훼손으로 고발하신다면 어떤 형사처벌도 감내하겠다”며 “언제든 응하겠고, 이에 따른 책임을 지겠다”고 맞섰다.

원 전 지사와 현 변호사 간의 언쟁은 결국 방송 사고로까지 이어졌다. 현 변호사가 방송 도중 자리를 박차고 나간 것이다. 이에 원 전 지사 역시 “나도 쿨다운한 상태에서 쉬었다 하겠다”며 자리를 떠났다.

한편 원 전 지사의 아내 강씨는 지난 20일 매일신문 유튜브 채널 내 코너인 ‘관풍루’에 출연, 이 후보에 대해 “‘지킬 앤 하이드’나 ‘야누스의 두 얼굴’이라기보단, 정신과적으로는 소시오패스나 안티 소셜(antisocial, 반사회적)이라고 말한다”고 평가한 바 있다.

이에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22일 서면 브리핑에서 강씨를 향해 “의사로서 지켜야할 규범을 내던진 유튜브 막말 내조, 상당히 거북하다”며 “의사면허의 공신력을 이용하여 정치적 주장으로 악용하는 행태는 명백한 의사 윤리 위반”이라고 질타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