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11월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여건 마련돼”
  • 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sisa4@sisajournal.com)
  • 승인 2021.10.26 11: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복위 논의 거쳐 예정대로 시행…이른 시기 접종자 위한 추가접종도 추진”
헬러윈데이 여파 가능성에 “집단감염 더는 안 돼…밀집지역 유흥시설 점검 당부”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제공
김부겸 국무총리가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제공

김부겸 국무총리는 다가오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체계 전환과 관련해 "접종완료자 중심 일상회복의 폭을 단계적으로 시행하겠다"며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의 심도 깊은 논의를 거쳐 접종증명·음성확인제(백신패스)를 11월부터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정부는 이 제도가 미접종자들을 차별하거나 건강상 이유로 백신접종을 못하고 계신 분들에 불이익을 줘선 안 된다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듣고, 공동체 전체의 일상회복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균형감 있게 제도를 설계하고 운영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김 총리는 이른 시기에 접종을 완료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국민들을 위한 추가접종도 신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미 고위험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면역저하자, 그리고 접종을 일찍 시작한 75세 이상 어르신 등 대상 추가접종이 진행되고 있다"며 "148만여 명에 달하는 얀센 백신 접종자를 포함한 일반국민들 추가접종 계획도 신속히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백신 접종 완료율이 70%를 돌파한 것과 함께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4차 유행 초기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이르면 내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에 나설 여건은 마련된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25일 공청회에서 공개된 단계적 일상회복 체계 초안과 관련해 "최종적인 정부 입장은 29일 중대본회의에서 밝히도록 하겠다"며 "정부는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중심으로 더 많이 듣고, 작은 목소리라도 귀 기울이고, 이행계획에 최대한 반영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 총리는 각 부처와 지자체는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 속에서 자칫 느슨해지기 쉬운 방역에 대처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오랜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누적된 피로감을 호소하는 현장 인력의 근무여건을 다시 한번 챙겨봐 달라"며 "개선할 점이 있으면 과감히 개선해주고, 건의할 부분은 건의해달라"고 요구했다.

특히 이번 주말 예정된 '헬로윈 데이'를 맞아 일부 젊은 층들이 집단 방역수칙을 위반할 가능성과 관련해 "아직 국내체류 외국인이나 젊은이들의 예방 접종율이 충분치 않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일상회복의 여정을 시작하기도 전에 새로운 집단감염의 고리가 지역사회 곳곳에서 생겨나는 일은 없어야 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방역당국은 지자체와 함께 외국인 밀집지역이나, 인파가 몰리며 방역수칙이 무너지기 쉬운 파티룸·주점, 유흥시설 등에 대한 현장점검과 방역관리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지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