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24시] 전북도, 2030년까지 그린수소 연간 10만 톤 생산 ‘청사진’
  • 전용찬 호남본부 기자 (sisa615@sisajournal.com)
  • 승인 2021.10.28 10: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 산업 발전계획 수립…4대 추진전략·25개 세부과제 제시
3조8000억원 투자 그린수소 거점화…5조7000억원 생산유발 효과
군산시 빈집, 농촌지역보다 도심에 더 많다…빈집 대책 마련 

전북도가 2030년까지 그린수소 연간 10만 톤 생산을 골자로 하는 수소산업 육성 ‘청사진’을 제시했다. 지난 2019년 8월에 수립한 ‘수소산업 육성 계획’을 현 시점에 맞게 보완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구체화한 것이다. 

2020년 6월 3일 열린 ‘전북 1호’ 완주 수소충전소 개소식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관계자의 안내를 받으며 대형 수소트럭을 살펴보고 있다. ⓒ전북도
2020년 6월 3일 열린 ‘전북 1호’ 완주 수소충전소 개소식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관계자의 안내를 받으며 대형 수소트럭을 살펴보고 있다. ⓒ전북도

전북도는 수소 산업을 미래 신사업으로 육성하고자 4대 추진전략·25개 세부과제 이행방안을 담은 ‘수소 산업 육성 발전계획’을 수립했다’고 28일 밝혔다.

도는 ‘탄소중립 2050 선도, 그린 수소 산업 중심 전북도’를 비전으로 △2030년까지 그린 수소 연간 10만 톤 생산 △수소저장 및 중대형 수소모빌리티 선도지역 도약 △수소차 2만 대 및 충전소 50곳 이상 공급을 목표로 세웠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4대 전략으로 모두 3조 8078억원 규모의 그린수소 거점화, 전략산업 수소융복합화, 수소활용 활성화, 수소안전과 기업육성 체계화 등을 제시했다.

특히 도는 그린 수소생산 클러스터 및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 수소차·수소충전소 보급 확대, 수소 용품 검사지원센터 건립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생산기반이 구축되면 40개 기업을 유치해 3만 명의 고용 유발 효과를 거둘 것으로 도는 전망했다. 생산 효과는 5조7000억원대로 예측됐다.

송하진 지사는 “수소산업 육성 발전계획을 차질 없이 이행해 수소산업을 중심으로 생태문명시대를 선도하겠다”며 “전북도의 대표산업인 탄소산업과 수소산업을 양 날개로 전북의 경제 체질을 개선해 활력이 넘치는 전북도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군산시 빈집, 농촌지역보다 도심에 더 많다
-도심지역 1322호, 농촌지역보다 300호 많아…빈집 대책 마련 

군산시청 전경 ⓒ군산시
군산시청 전경 ⓒ군산시

전북 군산 도심지역에 방치된 빈집이 농어촌지역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군산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전문기관인 한국국토정보공사(LX)에 위탁해 1년 이상 사람이 거주하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아 방치된 빈집을 조사한 결과 총 2349호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도심지역이 1322호로 127호인 농촌지역보다 300호 가량 많았다.

빈집은 활용도에 따라 1∼4등급으로 분류하는데, 군산지역은 활용형(2등급)이 826호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철거형(4등급)이 615호로 그다음이었다.

시는 소유자의 개인적인 이유 등으로 방치된 빈집이 주변 경관 훼손, 인근 주민의 안전과 건강, 위생상 피해를 유발함에 따라 종합정비계획 마련에 나섰다.

시는 소유주에게 빈집을 자진 철거하도록 권유하거나 수리를 통해 청년·저소득층에게 싼값에 임대하는 등 다양한 활용 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시는 농어촌 지역은 지난 1997년부터, 도심지역은 2007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빈집정비사업을 추진해 2000여 동을 정비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빈집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정비계획을 마련해 소유주의 자진 철거 유도 외에도 다양한 빈집의 활용 방안을 마련하는 등 종합적인 빈집 정책을 담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주시, 전라감영·전주부성 ‘완전 복원’ 시동
-전문가로 위원회 구성, 서편·남편 복원 방향 결정

전북 전주시 전라감영과 전주 부성 복원의 남은 밑그림을 그릴 ‘전라감영 완전 복원·전주 부성 역사 재창조위원회’가 26일 출범했다. ⓒ전주시
전북 전주시 전라감영과 전주 부성 복원의 남은 밑그림을 그릴 ‘전라감영 완전 복원·전주 부성 역사 재창조위원회’가 26일 출범했다. ⓒ전주시

전북 전주시 전라감영과 전주 부성 복원의 남은 밑그림을 그릴 ‘전라감영 완전 복원·전주 부성 역사 재창조위원회’가 26일 출범했다.

위원회는 아직 윤곽을 잡지 못한 전라감영 서편과 남편 부지의 복원사업 방향을 설정해 완전 복원하는 역할을 한다.

전라감영은 조선왕조 500년 동안 전북과 전남·제주를 관할했던 전라도 최고의 통치기구로, 한국전쟁 때 폭발로 완전히 사라졌다.

전북도와 전주시가 지난해까지 104억원을 투입해 1단계로 동쪽 부지의 선화당, 관풍각, 연신당, 내아 등 7개 핵심 건물을 복원했으나 서편과 남편 부지는 손을 대지 못하고 있다.

위원회는 이들 부지의 복원 방향과 활용 방안 등을 논의해 결정하게 된다. 복원이 완료된 동편 부지와의 연계 방안도 검토한다. 전주 부성의 성곽과 성문 복원 방향도 점검한다.

옛 전라감영 내의 전라감사 집무실이었던 선화당. ⓒ전주시
옛 전라감영 내의 전라감사 집무실이었던 선화당. ⓒ전주시

전주 부성은 1734년(영조 10년)에 전라감사 조현명에 의해 대대적으로 신축됐다가 일제강점기 폐성령에 의해 철거되기 전까지 전라도 최고의 행정 기구인 전라감영 및 풍패지관, 경기전 등을 감싼 호남 최대 읍성이다.

최근 발굴조사를 통해 북서편과 북동편에서 성곽의 기초 부분이 확인돼 복원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위원회는 고건축, 고고학, 도시재생 등 각 분야 전문가를 포함해 모두 14명으로 구성됐으며 앞으로 2년간 활동하게 된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라감영 완전 복원과 전주 부성 복원은 전주의 천년을 잇는 또 다른 천년의 시작“이라며 ”단순한 건물 복원이 아닌 전주의 정신과 역사를 복원해 그 가치를 후대에 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북도, 베트남 우호도시 주민 27명 계절근로자로 채용
-까마우성 주민 27명 내년 3월까지 고창 농촌 현장 투입

전북도, 까마우성 주민 입국 환영 행사 ⓒ전북도
전북도, 베트남 까마우성 계절근로자 입국 환영 행사 ⓒ전북도

전북도는 해외 우호 지역인 베트남 까마우성 주민 27명(남 9명·여 18명)을 계절근로자로 채용, 농촌 현장에 투입한다고 27일 밝혔다. 전북도와 까마우성은 2019년 우호 관계를 맺었다.

이번에 채용된 근로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베트남 현지에서 진단검사를 마친 뒤 입국했고 고창군 격리시설에서 14일간 자가격리를 했다. 이들은 내년 3월까지 고창군 9개 농가에서 일한다.

해외 교류지역 주민들이 계절근로자로 들어온 첫 사례라고 도는 설명했다. 도는 무주와 임실, 부안 등 계절근로 수요가 있는 농촌을 중심으로 우호 지역 주민들의 계절근로자 채용을 확대하는 데 행정력을 모을 방침이다.

한민희 도 대외협력국장은 ”국제교류를 통한 계절근로자 도입은 농촌 인력난 해소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협력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군산시, 민주당에 내년 국가예산 726억 반영 요청
-비응항 확장, 군산항 항로 준설 등 7개 사업

군산시-더불어민주당 당정협의회 ⓒ군산시
군산시-더불어민주당 당정협의회 ⓒ군산시

군산시는 더불어민주당에 비응항 확장 개발 등 7개 사업에 필요한 726억원 규모의 국가 예산 반영을 요청했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이날 시청에서 신영대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당 운영위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민주당 군산시당과 내년도 국가 예산 확보 및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제1차 당정협의회를 열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강임준 시장은 “군산항 활성화를 위한 비응항 확장개발, 군산항 항로 준설사업, 재생에너지 및 친환경 교통 실증연구 기반구축, 군산 철길 숲 조성사업 등 총 7건에 726억원 규모의 국가 예산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방안, 문화도시 조성, 새만금 남북 3축 도로 건설 등 지역 발전을 견인할 핵심 현안 추진 상황을 설명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군산시와 서천군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금강하구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초광역권 협력사업이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치권의 선제 대응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울러 최근 벼 병해충 발생으로 피해를 입은 농민을 위한 '농업재해 인정 요구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당정이 한목소리를 냈다.

강임준 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한 지역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돌봄에 있어 당정협력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골목상권을 살리고 속도감 있는 산업구조 개편을 이뤄낼 수 있도록 당정이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군산시 상수도 현대화 3년…누수 165만톤 감소

군산시가 수돗물 유수율 향상과 고품질 수도서비스 제공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이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군산시는 총사업비 600억원(국비 318억, 도비 60억, 시비 222억)을 투입해 노후 불량수도관 교체, 누수탐사·복구, 상수관망 블록시스템 및 유지관리시스템 구축 등 상수도 운영·관리 시스템과 노후 시설물을 현대화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 2019년부터 현재까지 345억원을 투입해(2019년 60억, 2020년 90억, 2021년 195억) 노후관로 교체 15.6㎞, 블록구축 71개소, 누수탐사 및 복구 375건 등 깨끗한 수돗물 공급하고자 위해 순차적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2019년과 2021년 현재 누수량을 비교하면 연 165만톤이 줄었으며, 16억 5000만원의 비용이 절감된 것으로 집계됐다.

군산시는 사업이 완료되는 시점인 2024년에는 누수량이 연 628만톤이 감소해 연간 62억 8000만원의 비용이 저감될 것으로 추정되며, 10년 이내 사업에 투입되는 비용 이상의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정읍시, 국토부 건축행정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정읍시청 전경 ⓒ정읍시
정읍시청 전경 ⓒ정읍시

정읍시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건축 행정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건축 행정평가는 국토교통부가 1999년부터 매년 지자체 건축 행정의 건실한 운영을 유도하기 위해 지도·점검하고 종합 평가하는 제도다.

국토부는 전국의 모든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건축 행정 절차의 합리성과 건축 관련 안전관리, 유지관리 적정성, 건축 행정 개선 노력 등 건축 행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그 결과 건축 행정평가에서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광역 15개, 기초 226개) 중 일반 부문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시는 건축공사장 안전사고 예방과 공동주택 안전 점검 등 사전 예방 활동으로 시민 안전과 건축물의 안전을 강화하는 건축 행정을 펼쳐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구 건축물 카드 대장의 전산화를 통해 문서의 보존 관리체계를 확립하고 신속한 건축 민원 처리를 위한 건축물 카드 대장 전산화 사업을 추진한 결과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유진섭 정읍시장은 “이번 우수 지자체 선정은 건축 행정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시민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창군, 축산악취 발생 등 33건 적발
-고발·개선명령·과태료 부과 조치

고창군청 전경 ⓒ고창군
고창군청 전경 ⓒ고창군

고창군은 가축분뇨관련시설에 대한 정기·수시·합동 지도점검을 통해 지역 내 축산악취 발생 및 각종 위반행위 33건을 적발했다고 28일 밝혔다.

고창군은 관내 가축분료관련 141개소를 점검해 악취배출허용기준 초과로 8건, 공공수역 무단유출 행위 10건, 가축분뇨 관리기준 위반 15건 등 모두 33건을 적발해 고발, 개선명령 및 과태료를 부과했다.

주요 점검 사항은 가축분뇨 적정처리 및 악취배출허용기준 준수 등 관리기준 미준수, 가축분뇨재활용시설(액비유통센터 등) 가축분뇨 부적정처리, 가축분뇨나 퇴비를 야적·방치하거나 하천 등으로 유출행위, 가축분뇨 부숙도 검사 시행과 연계한 퇴비액비화기준검사 결과 기록·보관 절차 미준수 등이다.

고창군은 축산악취 근절을 위해 지난해부터 단계적으로 사업비 13억원을 투자해 양돈농가 10개소에 대해 탈취탑, 바이오커튼, 미생물자동분사시설, 시설밀폐화 등 악취저감시설을 지원했다.

올해도 2억원을 투자해 가축분뇨재활용시설과 양돈농가에 대해 탈취탑, 미생물자동분사시설, 미생물제 지원 등 악취 개선을 위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성수 고창군 생태환경과장은 “가축분뇨와 악취의 적절한 관리를 통해 축산악취 문제를 최대한으로 해결하고 이를 위해서는 축산농가에서도 축산악취 저감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리천장 깼다’ 전북은행 52년 사상 첫 여성 임원 탄생
-김선화 고객업무부장, 금융소비자 보호 총괄책임자로 선임

전북은행 52년 역사에 최초 여성 임원이 탄생했다.  

JB금융지주 전북은행은 금융소비자 보호 총괄책임자인 CCO(Chief Customer Officer)에 김선화(52) 고객업무부장을 선임했다고 27일 밝혔다.

CCO는 금융 소비자 권리 보호를 위한 은행 전반의 제도 진단과 개선을 맡는 부행장급 임원이다. 임기는 내년 1월부터 2년간이다.

김선화 전북은행 고객업무부장 ⓒ전북은행
김선화 전북은행 고객업무부장 ⓒ전북은행

김 부장은 전북은행 입사 29년 차로 영업점과 주요 부서를 두루 거치며 탁월한 업무 능력을 인정받았다. 외유내강형 리더로 직원들의 신망도 두텁다고 한다.

군산 출신으로 군산여고와 군산대 컴퓨터과학과를 졸업하고 1993년 전북은행에 들어와 재무팀장, 신용리스크 팀장, 여신심사부장 등을 역임했다.

전북은행은 “여성 임원 발탁은 서한국 은행장이 취임 이후 유리 천장을 깨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만들려는 행보의 일환이기도 하다”며 “공정의 가치에 부합하기 위한 전북은행의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장은 “첫 여성 임원이라는 중책을 맡아 부담감과 책임감을 동시에 느낀다”며 “사내 많은 여성 후배의 길잡이와 디딤돌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금융 산업의 변화에 따라 금융소비자 보호가 이슈가 되는 만큼 본부 부서 및 영업점과 소통하며 바람직한 결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