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하나금융그룹, 누가 이끌까
  • 송응철 기자 (sec@sisajournal.com)
  • 승인 2021.11.25 14: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영주 부회장, 사법리스크 해소가 관건
하나금융그룹 명동 사옥 ⓒ시사저널 박정훈
하나금융그룹 명동 사옥 ⓒ시사저널 박정훈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의 용퇴가 기정사실화되면서 ‘포스트 김정태’에 금융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내년 3월 임기가 만료되는 김 회장은 최근 연임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하나금융 내부규범에도 회장의 나이는 만 70세를 넘길 수 없다고 규정돼 있다. 김 회장이 올해 만 69세인 만큼 정관 수정 없이 연임은 불가능한 셈이다.

현재 가장 유력한 차기 회장 후보로는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이 거론된다. 1980년 서울은행에 입행한 함 부회장은 서울은행과 하나은행의 통합 후 하나은행 부행장보와 KEB하나은행장 등을 거쳐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에 올랐다. 특히 지난 3월 조직개편에서 하나금융이 신설한 ESG부회장을 역임하며 중량감을 한층 끌어올렸다. 김 회장은 앞서 올해를 하나금융 ESG 경영의 원년으로 선포한 바 있다.

다만 함 부회장이 차기 회장에 오르는 데 부담은 존재한다. 함 부회장은 하나은행장 시절 신입사원 공채 과정과 관련해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 함 부회장에 대한 1심 판결은 내년 초로 예정돼 있다.

중징계 취소 행정소송도 함 부회장의 또다른 약점이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월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상품(DLF) 부실 판매에 대한 책임을 함 부회장에게 물어 문책경고했다.

실제 함 부회장은 올해 초 이사회 개최 전 유력한 회장 후보로 꼽혔지만 이런 사법 리스크 때문에 고배를 마셨다. 금융권에서는 2018년 3연임 이후 더 이상의 연임은 없다고 밝혀온 김 회장이 올해 초 다급히 ‘반쪽(임기 1년)’ 회장직을 수락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견해가 많다.

만일 함 부회장의 사법 리스크가 해소되지 않을 경우 차기 회장직은 다른 후보군에게 돌아갈 가능성도 있다. 그룹내 부회장이나 관계사 대표들이 거론되기도 한다.

한편, 금융권에서는 ‘포스트 김정태’의 윤곽이 이르면 내년 1~2월 드러날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