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尹 ‘노동관’ 논란…이번엔 ‘주52시간 철폐’ 후폭풍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1.12.01 11: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측 “현장 고충 들은 것 뿐, 후보자 발언 임의로 압축한 것” 해명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30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에 위치한 2차전지 우수강소기업 클레버를 방문해 제조설비를 살펴본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30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에 위치한 2차전지 우수강소기업 클레버를 방문해 제조설비를 살펴본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120시간 노동’ 발언으로 곤욕을 치렀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이번엔 ‘주52시간제 철폐’를 연상할 수 있는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윤 후보 측은 “후보의 발언을 임의로 압축한 것으로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윤 후보는 전날(11월30일) 충북 청주 2차전지 강소기업인 ‘클레버’를 방문한 자리에서 회사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문제의 주52시간 발언을 꺼냈다. 관계자들이 주52시간제와 최저임금 등 노동자 보호정책에 대해 중소기업이 부담을 느낀다는 취지로 어려움을 호소하자, 윤 후보는 이에 화답하는 차원에서 해당 제도의 철폐 가능성을 언급했다.

윤 후보는 “중소기업의 경영 현실을 모르고 탁상공론으로 만든 제도들 때문에 고통스럽다는 말씀으로 받아들였다”면서 “비현실적인 제도는 철폐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문맥 상 최저시급이나 주52시간제와 같은 ‘비현실적’ 제도를 철폐하겠다는 주장이었다.

윤 후보의 발언이 알려지자 즉각 비판이 일었다. 여기에 윤 후보가 과거 스타트업 업체 대표의 말을 인용하다 “주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하고 쉬는 게 좋다”고 말한 전례가 다시 소환되면서 후폭풍에 휩싸였다. 이외에도 윤 후보는 5인 미만 사업장에 근로기준법을 적용하는 것에 “비교 형량해서 판단해야 한다”고 미루는 태도를 보이거나 “사람이 손발로 노동하는 것은 아프리카나 하는 것”이라고 말해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 윤 후보의 노동관이 왜곡된 게 아니냐는 비판이다.

윤 후보 측은 ‘오해’라는 취지로 해명했다. 김은혜 선대위 대변인은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과정에서 정책 대상자의 의견을 듣지 않는 일방통행식 탁상공론 제도를 차기 정부에서 지양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며 “52시간제나 최저시급에 대해 현장 적용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다는 고충을 들었음을 확인한 것이며 다음 정부에선 현장과 괴리된 여러 제도를 철폐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드린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52시간제를 철폐하겠다’는 말은 따라서 문단을 하나의 문장으로 임의 압축한 것일 뿐 후보가 직접 발언한 취지와 사실관계가 다르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