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24시] 허성무 시장 “지역특화형 문화시설 ‘국립’ 전환시킬 것”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1.12.06 15: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 진해 지식산업센터 착공 위한 국비 41억 확보
창원시, 전국 최초로 탄소중립마을 추진협의회 발족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은 6일 “지역 국회의원과 협조, 관련법 개정, 중앙부처와 지속적인 협의 등을 통해 지역특화형 문화시설을 꼭 국립으로 전환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날 허 시장은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마산해양신도시의 준비된 부지와 수려한 바다 조망, 1500만 명의 배후수요, 초광역권 성장거점, 탄소제로 미술관, 21세기 미래형 콘텐츠 등 이유는 수도 없이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허 시장의 이날 기자회견은 ‘국립현대미술관 건립 타당성 연구’ 용역비 5억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지역특화형 문화시설 건립방안 연구(창원)’ 용역비 이름으로 바뀐 데 따른 것이다. 

‘국립현대미술관 건립 타당성 연구’ 용역비 5억원은 당초 내년 정부예산으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예산심의를 통과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는 수천억원의 국가 예산과 운영비에 대한 부담, 미술관 부지의 국유지 등을 이유로 새로운 미술관 건립을 반대했다. 

허 시장은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건립에는 모두가 인정하는 충분한 타당성이 있고, 국유지 부분은 이건희 기증관 사례에도 보듯이 국가와 지자체의 토지교환 형식으로 얼마든지 해결 가능한 사안”이라면서 “지방은 안중에도 없는 중앙집권적 사고와 행태에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창원시는 3년 반의 시간에 걸쳐 지역 균형발전과 공정한 문화 향유권 확립을 위해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에 온 힘을 쏟아 왔다”며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은 반드시 건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은 창원시 도시재생의 결정판으로 꼽힌다. 창원시는 이를 유치하기 위해 3년 넘게 공을 들이고 있다. 시민 25만 명의 서명을 받아 정부에 전달하고, 범시민 운동본부까지 꾸려서 힘을 보태고 있다. 창원시는 3400억원을 들여 만든 인공섬 마산해양신도시에 미술관을 유치해 ‘한국의 빌바오’를 기획하고 있다. 

12월6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 ©창원시
12월6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 ©창원시

◇ 창원시, 진해 지식산업센터 착공 위한 국비 41억 확보

경남 창원시는 진해구 첨단산업연구단지(옛 육군대학 부지) 내에 추진 중인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의 실시설계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내년 초 착공한다고 6일 밝혔다.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은 올해 예정된 국비 자금 교부가 지연돼 차질이 우려됐다. 하지만 창원시가 중소벤처기업부를 방문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 지난 1일 국비 41억원을 확보해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창원시는 남은 행정절차를 마무리 후 연내 조달청에 계약 의뢰할 예정이다.

진해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1층, 지상 6층, 연면적 1만2074㎡ 규모로 2023년 하반기 완공될 예정이다. 이곳에는 기업 입주공간과 코워킹스페이스, 컨벤션홀, 회의실 등 다양한 기업지원시설이 들어서 창업·벤처 기업의 혁신성장 거점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은 지속적인 공장용지 가격 상승 및 각종 규제로 인한 중소기업의 입지 애로 해소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진해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는 2018년 제6차 공공임대형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에 선정돼 국비 160억원 포함 총 283억원이 투입된다.

지식산업센터란 제조업과 지식산업 및 정보통신산업을 영위하는 사업자와 벤처기업을 운영하기 위한 지원시설이 복합적으로 입주할 수 있는 건물이다. 특히 공공임대형이라는 취지에 맞게 기업활동 공간을 민간 대비 저렴한 임대료로 제공돼 경쟁력 있는 벤처기업 육성 및 청년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 창원시, 전국 최초로 탄소중립마을 추진협의회 발족

창원시가 6일 전국 최초로 마을단위 탄소중립 추진협의회를 발족하고, 2050탄소중립 실천 선언을 선포했다.

창원시는 55개 전 읍·면·동에 탄소중립마을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는데, 이날 열린 발대식에는 5개 구 추진협의회 위원 70여 명이 참석해 탄소중립 실천 의지를 다졌다. 또 탄소중립시대 마을환경과 생태의 중요성이라는 주제로 탄소중립 실천특강과 탄소중립 사례 발표를 통해 시민들의 탄소중립마을에 대한 이해도와 실천 가능성을 높였다.

추진협의회는 2050 탄소중립의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고 '2030 기후환경도시 창원' 달성을 위해 탄소중립 마을을 만들어 나가는 실천을 선언했다. 실천 선언문에서 친환경교통 실천으로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마을 조성과 시민 모두가 물을 소비하는 주체라는 것을 알고 물의 선순환과 깨끗한 물관리로 맑은 하천과 바다를 가꾸어 나갈 것을 선언했다.

특히 추진협의회는 도심 생태계 보전과 생물 다양성이 살아 있는 마을 만들기를 실천하고, 자원의 분리배출과 재순환 실천에 함께 노력하기로 다짐했다. 

이종삼 의창구 추진협의회장은 “탄소중립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탄소중립 사업을 주민들과 논의하고, 우리 지역의 특성에 맞는 사업을 발굴해 환경친화적인 탄소중립마을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탄소중립마을은 전국 최초로 마을에서부터 시작하는 탄소중립 실천운동”이라며 “탄소중립은 시민들의 동참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세계적인 기후환경 선도도시로 발돋움하는 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