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24시] 의정부, 내·외·종합청렴도 5등급으로 최하위
  • 나선리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1.12.15 14: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당, “의정부시 청렴도 최하위는 예견된 것” 비판
의정부시 직원 코로나 확진…시의회 예산 심의 차질 빚어
의정부시청 전경 의정부시 제공
의정부시청 전경 ⓒ의정부시 제공

경기 의정부시가 국민권익위원회(국권위)가 조사한 최근 1년간 내·외·종합청렴도부문에서 5등급을 기록했다.

국권위 조사에 따르면 최근 1년간 전국 592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의정부시는 기초 시 단위 중 유일하게 내·외부와 종합 청렴도 모두 최하위 점수를 받았다. 종합청렴도 5등급은 지난해 3등급과 비교하면 무려 두 단계나 내려간 결과다.

국권위에서 발표하는 종합청렴도는 국민을 대상으로 한 외부청렴도와 해당 기관 공직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내부청렴도 평가를 합산한 뒤 부패사건이 있으면 감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1∼5등급으로 분류한다.

이번 청렴도 평가에서 경기북부는 대체로 실망스러운 성적표를 받았다.

경기북부 지자체 10곳 가운데 종합청렴도 ‘1등급’은 한곳도 없고 ‘2등급’도 동두천시와 가평군 두 곳에 그쳤다. ‘3등급’은 고양시와 구리시, 양주시, 남양주시, 포천시, 연천군 등 6곳이고 파주시는 ‘4등급’, 의정부시 ‘5등급’으로 각각 평가됐다.

권익위 측은 “기초자치단체의 경우 특혜 제공이나 부정청탁, 퇴직자의 부당한 영향력 행사가 여전했다”며 “반부패 정책이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진보당, 논평 통해 “의정부시 청렴도 최하위는 예견된 것” 
                    
진보당 의정부시위원회는 의정부시가 청렴도 종합청렴도부문에서 5등급을 받은 것과 관련, 지난 14일 비판 논평을 발표했다.

진보당은 논평을 통해 ‘의정부시의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최하위 평가는 예견된 것’이라며 “이번 평가는 시민 목소리에는 불통행정으로 일관하고 잘못된 정책을 추진한 직원은 승진하거나 퇴직 공무원의 자리를 만들어 챙겨주는 관행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이어 “‘6억 화장실’ 사업을 보면 시민들은 반대했음에도 추진되었고 이를 추진했던 직원은 과장에서 국장으로 승진했다고 한다”며 “뿐만 아니라 일부 시의원들조차 반대한 상권활성화재단 규모 확대사업에서는 퇴직 공무원들이 고위직에 자리했고 관계자 지인들이 채용되었다는 의구심 섞인 소문이 돌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라과디아 체육공원 철거 후 아파트 건설사업, 국제테니스장 건설사업, 바둑경기장 건설사업,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이전사업, 자일동 소각장 건설사업에 이어 최근 공공하수종말처리장 민영화사업 등 시민 의견은 무시한 채 추진되는 불통행정 사례는 셀 수 없이 많다. 최근에는 반환미군공여지인 캠프 카일 건설사업과 관련해 건설사 특혜의혹으로 검찰 압수수색도 진행됐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진보당은 “시민이 선출직 공무원들에게 행정 권한을 맡긴 것은 독단적이고 불통행정을 일삼으라고 한 것이 아니다. 시의원들 역시 시행정부의 잘못된 관행을 방치한 것에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더 늦기 전에 시행정부는 시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못한 것을 사과하고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을 것을 촉구한다. 시의회 역시 본연의 의무를 다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의정부시 직원 코로나 확진…시의회 예산안 심의 차질

의정부시의회 일부 상임위 내년도 예산안 심의가 의정부시청 직원의 코로나 확진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13일 의정부시의회 도시건설위의 맑은물사업소 맑은물운영과 예산안심의는 운영과 직원의 코로나 확진으로 소장, 과장 등이 불참한 가운데 서면심사로 진행돼 10여분 만에 끝났다.

맑은물운영과는 직원 1명 확진으로 전직원 50여 명이 검사를 받았으며 지난 7일 음성 판정을 받았다. 소장, 과장, 팀장 등 수동감시자로 분류된 5명은 12일 추가로 2차 검사를 받아 음성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의회는 아직 10일이 경과하지 않아 이들이 불출석한 가운데 비대면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해 정회한 뒤 서면심사로 대체했다.

이후 수도과, 하수관리과, 하수시설운영과 등 맑은물사업소 소속 다른 부서도 소장이 불참한 가운데 진행됐다.

한편 시의회는 지난 7일부터 15일까지 내년도 예산안 상임위별 심의를 진행하고 있다. 16~17일 예결위심의를 거쳐 마련한 예산안을 20일 본회의 상정해 처리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