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24시] 대구시, 국가계획 6개 광역·혼잡도로 건설 본격 추진
  • 김성영 영남본부 기자 (sisa528@sisajournal.com)
  • 승인 2021.12.15 16: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자율주행차 시민승객 모십니다”…내년 유상운송 실증서비스 시작
직주일치 가상현실, 대구·경북 인구감소 해결책 될까
대구시 국가계획 광역 및 혼잡도로 위치도 ⓒ대구시 제공
대구시 국가계획 광역 및 혼잡도로 위치도 ⓒ대구시 제공

 대구 황금동-범안삼거리 등 6개 광역·혼잡도로 국가계획 사업이 내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으로 본격 추진된다.

15일 대구시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 계획’에 동구 안심-경산 임당 간 광역도로 1개 사업을 선정했다. 교통혼잡도로 개선 계획에는 수성구 황금동-범안삼거리 등 혼잡도로 5개 사업이 확정됐다.

국가계획에 선정된 사업은 동구 안심-경산 임당과 황금동-범안삼거리, 매천대교-이현삼거리, 파티마병원-신암북로, 공항교-화랑교(금호강변) 도로건설과 달서대로 입체화 등 6개 사업이다. 총연장 15km, 총사업비는 8124억원 규모다. 대구시는 내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작으로 오는 2025년까지 사업을 추진한다.

동구 안심-경산 임당 도로는 대구 동부지역과 경산 서부지역 간 3.1km를 교통망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시는 오는 2025년 완공 예정인 경산대임 공공주택지구 등과 연결하면 이 구간 교통 혼잡을 줄이고 물류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황금동-범안삼거리 도로는 수성구 연호지구 등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혼잡 구간 우회와 신천대로 등 도심 접근성 개선을 위해 건설된다. 수성구 황금동에서 연호동까지 3.1km 구간이다. 시는 황금동-범안삼거리 도로 건설에 대해 지난 10월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에 착수했고, 내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대구시는 이외 5개 사업에 대해 재정 여건과 사업 시기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자체사전타당성, 예비타당성조사, 기본계획, 설계 등 후속 절차를 순차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10월 21일부터 열린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2021’ 개막식에서 대학생 자율주행 경진대회 참가 차량을 전시한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10월 21일부터 열린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2021’ 개막식에서 대학생 자율주행 경진대회 참가 차량을 전시한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 대구시 “자율주행차 시민승객 모십니다”…내년 유상운송 실증서비스 시작

대구시가 자율주행자동차 유상운송 서비스 실증에 나선다.

15일 대구시에 따르면, 유상운송 서비스 실증 사업자인 소네트는 내년 1월부터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인 테크노폴리스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유상운송 서비스 실증을 시작한다.

소네트의 실증 구간은 ‘DGIST-대구과학관-유가읍 금리-DGIST’ 노선 약 7.2㎞이다. 또 다른 사업자인 에스더블유엠은 ‘포산공원-옥녀봉사거리-유가사사거리-중리사거리’ 노선 약 4.3㎞ 구간에서 실증한다

자율주행차 여객 유상운송은 관련 법에 따라 지정된 시범운행지구에서만 허용된다. 대구시는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수성알파시티(2.2㎢)와 테크노폴리스 및 국가산단 일원(17.1㎢, 2.6km)을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받았다.

시는 내년 상반기 중에 수성알파시티 일원에서 셔틀형 자율주행차로 ‘대공원역-수성알파시티-대구미술관’ 약 7.2㎞ 구간을 왕복 운행하는 유상운송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자율주행차 유상운송 서비스는 모바일 앱에서 승객이 호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운행시간은 매일 오전 10시~오후 5시다. 토요일과 공휴일은 운행하지 않는다, 이용 요금은 1회 3000원 이내 수준이다.

이승대 대구시 혁신성장국장은 “안전운행을 위해 안전관리자가 차량에 탑승하고, 어린이보호구역이나 위험구역에선 수동으로 전환해 운행한다”면서 “이달 한달간 베타테스트로 운행하면서 정류소 위치를 확정하고 자율주행 시스템이 안정된 후 내년부터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유료로 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는 정밀도로지도 기반으로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센서로 교통상황과 주변을 인식해 운행하고 있지만, 내년 테크노폴리스 일원에 자율주행 기술 개발 실증환경과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구축 후에는 인프라와 자율주행차가 정보를 교환하면서 주행하면 더 안정적인 자율주행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직주일치 가상현실 공간, 공유오피스 사례 ⓒ대구경북연구원 제공
직주일치 가상현실 공간, 공유오피스 사례 ⓒ대구경북연구원 제공

◇ 직주일치 가상현실, 대구·경북 인구감소 해결책 될까

직장은 가상에서, 주거는 현실에서 지낼 수 있는 ‘직주일치(職住一致) 가상현실’ 지원 정책은 대구·경북의 고질적인 인구감소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 이같은 지원책을 통해 출향 청년층을 다시 불러들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대구경북연구원 최정수 연구위원은 15일 대경 CEO Briefing을 통해 ‘직주일치 가상현실 지원으로 청년을 유입하자’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1년만에 대구 인구가 307명 줄었다. 경북은 같은 기간 925명이 줄었다. 특히 경북은 23개 시·군 중에서 이미 19개 시·군이 ‘초고령사회’로 접어드는 등 인구감소로 인한 지방소멸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인구감소 해결책으로 지방 이주를 원하는 출향 청년층을 다시 불러들이기 위해 이들에게 주요 걸림돌로 작용하는 일자리와 주거문제를 해결하자는 것이 골자다. 연구결과를 보면, 수도권 거주 출향 청년의 약 63%가 지방이주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0% 이상은 이주의향도 있는 것으로 나왔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이 지방이주 시  취업 여건과 직장 안정성, 주거 여건 등을 우선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최 위원은 청년세대 유입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직주일치 가상현실’ 지원정책을 제안했다. 직주일치 가상현실은 직장과 주거를 같이 한다는 의미다. 직장은 가상에서, 주거는 현실에서 지낼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이 연구결과를 채택해 운영할 지자체나 기관 등은 원격근무가 가능한 일자리를 가진 청년들에게 원격근무 환경이 갖춰진 주거공간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원격근무를 채택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직주일치 주거단지’를 조성해 준다. 직주일치 주거단지는 원격근무 시설이 갖춰진 사무공간과 별도 가족 거주공간을 동시에 갖춘 직주일치 주택이 집적된 주거단지를 말한다.

또 이들 기업들에게 단지 개발을 위한 행정절차와 단지 내 통신회선 설비 등 원격근무 기반시설 설치비용을 지원한다. 독신이나 자녀양육 청년층에게는 직주일치 주택 건립과 임대, 원격근무 환경 구비 비용 등을 지원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