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24시] 울산시, 풍수해보험 가입 권장
  • 이정희 영남본부 기자 (sisa529@sisajournal.com)
  • 승인 2021.12.17 15: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강남교육지원청, 지역돌봄협의체 성과나눔회 개최
울주군, ‘꿈꾸는 청년대장간’ 개소
울산 동구, ‘고용위기지역’ 1년간 더 연장
울산광역시 울주군 웅촌면 소재  '꿈꾸는 청년대장간' 건물사진 Ⓒ 울주군청
울산광역시 울주군 웅촌면 소재 '꿈꾸는 청년대장간' 건물사진 Ⓒ 울주군청

울산시가 강풍·호우·지진등 각종 자연재난 발생에 주민 스스로 대비하고 실질적인 피해보상이 가능한 풍수해보험 가입을 권장하고 나섰다.

17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시는 풍수해보험 사업비 2억원을 내년 예산에 편성했다. 이를 통해 상습침수지역 등 재난취약지역 주민들에게 자부담 보험료를 낮추고, 보험료 지원율을 70%에서 92%로 확대했다. 풍수해보험은 울산시와 행정안전부가 납입보험료의 70~92%까지 지원하고, 태풍·호우·강풍·지진 등 각종 자연재난으로 인한 재산피해에 주민이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정책보험이다.

가입대상은 주택과 온실, 상가‧공장 등이다. 이는 건물뿐만 아니라 자재·물품, 시설(기계), 재고자산 등도 해당된다. 가입희망자는 거주지 관할 구·군 재난관리부서와 읍·면·동주민센터, 풍수해보험을 판매하는 해당 보험사를 통해 가입 가능하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상기후에 따른 기후변화의 문제가 당면한 현실이며 주민 스스로 준비하는 선진국형 방재체계가 필요하다”며 “예상치 못한 자연재난 피해에 실질적인 보상이 가능한 풍수해보험에 많은 주민들이 가입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울산강남교육지원청, 지역돌봄협의체 성과나눔회 개최

울산강남교육지원청은 17일 시교육청과 지역아동센터 대표 등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 강남 지역돌봄협의체 성과나눔회’를 개최했다.

울산강남교육지원청은 지난 4월 기관별로 분산된 돌봄 업무담당자들의 온종일 돌봄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지역돌봄협의체를 조직했다. 울산강남교육지원청은 이날 성과나눔회에서 올해 한 해 동안의 각 돌봄 기관별 운영 실적과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또 참석자들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와 거점학교 간 권역별 협의회 운영과 초등돌봄교실 컨설팅, 현장 지원 사례 등을 공유했다. 그 외 내년도 지역돌봄협의체 활성화를 위한 안내와 홍보 강화, 업무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정재균 교육장은 “학부모의 사회진출과 출산율 저하로 자녀 돌봄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지역돌봄협의체의 성과 나눔을 통해 내년 돌봄기관 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자녀를 안심하게 맡길 수 있는 돌봄 여건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울주군, ‘꿈꾸는 청년대장간’ 개소

울주군은 17일 웅촌면 일원에 청년창업인들이 직접 제조 할 있는 ‘꿈꾸는 청년대장간’을 개소했다.

울주군은 청년창업기업인에게 안정적인 사업 공간제공과 성공적인 사업성장 지원을 위해 ‘울주 꿈꾸는 청년대장간‘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울주군은 대지면적 1631㎡에 건축연면적 960.41㎡로 이를 지난달 23일 준공했다.

울주군은 ‘꿈꾸는 청년대장간’ 입주기업을 심사 후 선정했다. 입주 기업은 스마트팜과 애그테크를 운영하는 ㈜유니스퀘어, 수제육가공제품 생산 제조를 하는 도시외양관, 친환경 다회용 컵 슬리브 제작과 디자인을 하는 jabez, 로컬 스토리텔링 기반의 디자인 스튜디오 리앤곽, 즐거운 미디어 콘텐츠와 굿즈 제작을 하는 라오너스 5곳이다. 

울주군은 ‘꿈꾸는 청년대장간’ 입주 공간 지원은 물론 컨설팅, 마케팅, 판로개척, 투자유치 지원 등 창업보육 지원도 함께 한다.

울주군 관계자는“청년 유출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 청년창업 지원사업인 꿈꾸는 청년대장간이 지역 내 청년층 유입과 일자리창출·경제활성화에 기대하며 울주군 내 청년창업인프라 구축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 울산 동구, ‘고용위기지역’ 1년간 더 연장 

올해 연말로 종료될 울산 동구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기간이 내년 12월31일까지 1년 더 재 연장됐다.

17일 동구청에 따르면, 고용노동부는 지난 13일부터 16일 ‘2021 년도 제9회 고용정책심의회’를 열어 울산 동구 등 7개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을 1년간 재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동구는 지난 2018년 4월5일 고용위기지역 최초 지정된 이후 3회 연속 지정돼 더 이상 재 연장은 불가했으나, 정부가 지난 10월 고시문을 개정하면서 기간이 더 연장됐다.

동구는 업황 개선 효과가 더디게 나타나는 조선업의 특성과 열악한 지역의 실정 등을 알리며 정부를 상대로 재연장의 당위성을 설득해 왔다. 또 지난달 23일 창원소재 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에서 개최된 민관합동조사단 현장실사 간담회에 참석해 정부를 상대로 조선업 장기 불황으로 인한 지역 경기침체 심화와 인구 유출 가속화 등으로 지역경제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고 재 연장을 적극 요청 했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불황을 겪는 조선업종을 포함해 지역 내 모든 업종의 사업장과 소상공인들이 내년 말까지 정부지원을 더 받게 된다. 구체적으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수준과 한도확대(1일 6.6만원→7만원)와 사업주 훈련지원 한도확대와 단가인상, 고용산재보험료와 장애인 의무고용 부담금 납부연장,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지연신고 과태료 면제, 지역고용촉진장려금 지원(1년간 월 임금 50%), 고용촉진장려금 지원대상 확대 적용된다.

정천석 동구청장은 “우리 동구 주민들이 어려운 시기를 잘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정부가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보여준 것에 감사드린다. 동구가 고용위기지역 재 연장을 열망했는데 좋은 결과를 얻게 돼 기쁘며 이번 재 연장을 계기로 울산 동구 경제가 지역경기 침체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