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 단체, ‘전국 집단휴업’ 결의…23일 찬반 투표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sisa3@sisajournal.com)
  • 승인 2021.12.20 17: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입문에 ‘정치인·공무원 출입 금지’ 스티커 부착 계획까지
지난 8일 오후 국회 인근에서 열린 ‘코로나 피해 실질 보상 촉구 정부 여당 규탄대회’에서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합 회원들이 실질적인 손실보상 및 집합제한 명령 전면 해제 등을 촉구하는 내용의 손 피켓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8일 오후 국회 인근에서 열린 ‘코로나 피해 실질 보상 촉구 정부 여당 규탄대회’에서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합 회원들이 실질적인 손실보상 및 집합제한 명령 전면 해제 등을 촉구하는 내용의 손 피켓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상황의 급격한 악화로 정부가 사실상 사회적 거리두기를 부활시킨 가운데 자영업자들이 집단 휴업 결의 등의 방안을 추진하며 반발하고 있다.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대’(코자총) 20일 정부의 ‘특별방역대책’에 반발하는 전국 동맹 집단휴업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코자총은 “소속 단체별로 오는 23일까지 집단휴업에 대한 찬반 투표를 시행해 그 결과를 갖고 전국동맹 집단휴업에 돌입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코자총에 소속된 단체는 한국외식업중앙회와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 한국단란주점업중앙회,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대한노래연습장업중앙회 등 6개 단체다.

또한 코자총은 정부 규탄의 표현으로 각 업소 출입문에 ‘자영업 눈물을 외면한 정치인, 정책을 결정하는 공무원의 출입을 금함’이라고 인쇄된 스티커를 부착할 계획이라고도 함께 밝혔다. 아울러 코자총은 오는 27~28일 양일간 오후 5~9시 사이에 업소 간판 ‘집단 소등’을 실시하겠다는 방침과 향후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소급 적용 청구를 위한 집단 소송 방침도 발표했다.

코자총은 현 상황에 대해 “정부와 방역당국은 최근 확진자 급증, 위중증·사망과 속출로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면서도 대표적 서민 업종이면서 방역 일선에 있는 자영업 종사자의 현실적인 피해보상 및 진흥책 없이 영업시간 제한, 집합 인원 제한, 방역지침 강화를 강제하며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앞서 또 다른 자영업 단체인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자대위)는 정부의 방역조치 재강화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를 오는 22일 오후 3시에 서울 광화문에서 벌이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에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20일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집회 허용 인원 299명을 초과하는 경우 해산 조치나 주동자 사법 처리는 불가피할 것”이라며 “경찰 입장에서는 원칙적 대응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