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금·가혹행위로 동창 숨지게 한 20대 남성 2명에 징역 30년 선고
  • 유경민 디지털팀 기자 (wbql1214@naver.com)
  • 승인 2021.12.21 16: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판부 “인지 능력 떨어지는 피해자에게 지속적으로 가학적 범행”
'마포 오피스텔 감금사건' 피고인 김모(왼쪽), 안모씨
‘마포 오피스텔 감금 살인’ 피고인 김아무개(왼쪽), 안아무개씨

서울 마포구의 한 오피스텔에서 고등학교 동창을 감금하고 가혹행위를 일삼아 피해자를 결박 상태로 숨지게 한 20대 남성 두 명에게 각각 징역 30년형이 선고됐다.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2부(안동범 부장판사)는 21일 김아무개(21)씨와 안아무개(21)씨에게 1심에서 이같이 선고했다. 두 사람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가법)상 보복살인·보복감금, 공동상해·공동공갈·공동강요 등 혐의를 받는다. 재판부는 두 사람에게 10년간의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 부착을 명했다.

재판부는 “인지능력이 떨어져 거절을 잘하지 못하는 피해자의 특성을 이용해 지속해서 가학적인 범행을 하는 등 죄책이 매우 무겁다”며 “유족으로부터 용서받지 못해 사회적 비난 가능성도 매우 크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피해자는 20대의 청년이었고 사망에 이르기까지 가혹행위를 당하며 정신적·육체적으로 심한 고통과 좌절감을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며 “그런데도 피고인들은 ‘피해자는 인간이 아니니까 죽은 걸로 처벌받으면 억울하겠다’는 말도 했고, 자신의 잘못이 크지 않다고 주장하며 행동을 합리화하는 등 반성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김씨와 안씨의 범행을 방조한 차아무개(21)씨에게는 “범행 가담 정도가 크지 않다”며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차씨는 두 사람에게 올해 3월 고향에 머물던 피해자의 외출 시간을 알려줘 납치를 도운 혐의(영리약취 방조)를 받는다.

김씨와 안씨는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고교 동창인 피해자 박아무개(20)씨를 서울 마포구 연남동의 한 오피스텔에 감금한 뒤 가혹행위를 자행해 피해자를 영양실조 상태로 죽음에 이르게 한 혐의를 받는다. 해당 오피스텔은 실용음악을 전공하는 안씨가 사용하는 음악 작업실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범행은 작년 9∼11월 박씨를 협박하면서 시작됐다. 김씨와 안씨는 박씨를 위협해 허위 채무변제 계약서를 작성하게 하는 등 네 차례에 걸쳐 겁박했고, 청소기와 휴대전화 등으로 폭행했다. 이후 박씨가 이들을 상해죄로 고소했다. 이들은 올해 1월 서울 영등포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은 뒤, 앙심을 품고 지난 3월31일 피해자를 서울로 데려가 감금했다.

이들은 피해자를 감금해 ‘고소 취하 계약서’를 작성하게 하고, 고소를 취하한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경찰에 보내도록 했다. 당시 금품 578만원을 갈취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범행은 그치지 않았다. 이들은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피해자의 신체를 결박한 상태로 폭행·상해, 음식물 제한 등 폭력을 일삼았다. 피해자가 쓰러져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게 되자 화장실에 가둔 채 가혹행위를 계속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지난 6월13일 오전 6시경 오피스텔에 나체로 숨져 있는 피해자를 발견했고, 안씨와 김씨를 긴급 체포했다. 경찰 조사 결과 사망 당시 피해자는 몸무게 34㎏의 저체중 상태였다. 사인은 폐렴과 영양실조 등이었다.

검찰은 지난달 29일 결심공판에서 “김씨와 안씨가 피해자를 과연 같은 인간으로 대했는지 의심스럽다”며 김씨와 안씨에 대해 무기징역을 구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