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수도권 30분 출근 시대 만들 것”…GTX 공약 발표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1.07 15: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기 GTX 3개 노선은 연장…2기 GTX 신규 건설 추진
노선 따라 ‘콤팩트 시티’ 건설, 주택 25만 호 공급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를 연장·신설해 수도권을 하나의 메가시티로 묶는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수도권 30분 내 서울 출근 시대’를 내걸어 수도권 중도층 사로잡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윤 후보는 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수도권 광역 교통망 정책’ 기자회견을 갖고 “광역급행철도 지티엑스를 빠르게 완공해 수도권 어디서나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통행권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공약에는 1기 GTX 노선 연장과 2기 GTX 3개 노선을 추가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윤 후보는 GTX 노선을 따라 ‘콤팩트 시티’를 건설해 주택 25만 호를 공급하겠다고 발표했다.

A노선은 기존 운정~동탄에서 평택까지, 인천 송도~마석을 잇는 B노선은 춘천까지 각각 연장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존 덕정~수원으로 이어지던 C노선은 동두천~덕정~숭원~평택까지 연결할 계획이라고 윤 후보는 밝혔다.

윤 후보는 또 2기 GTX로 3개(D·E·F) 노선도 신설하겠다고 말했다. 수도권 남부에서 동서를 잇는 D노선은 현재 김포~장기~부천 구간으로 계획된 정부안에서 강남 삼성역까지 연장된다. 이곳을 분기점으로 광주~여주를 잇는 라인을 추가할 계획이며 김포~팔당 구간도 신설된다. 삼성~여주 구간은 신설 및 기존 경강선이 일부 활용된다.

E노선은 수도권 북부에서 동서를 잇는 인천~김포공항~정릉~구리~남양주 구간이며, F노선은 수도권 거점지역을 연결해 수도권 전체를 하나의 메가시티로 묶는 순환선이 될 계획이다. 고양~안산~수원~용인~성남~하남~의정부~고양을 잇는 이 노선 가운데 성남~고양 구간만 신설되고 다른 곳은 서해선과 수인 분당선 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윤 후보는 윤 후보는 1·2기 GTX 노선을 따라 1만~2만 호 안팎의 ‘콤팩트 시티’(압축도시)를 여러 곳 건설한다는 계획하에 2030세대를 위한 25만 호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광역 교통망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광역 교통망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