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24시] 천안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로 촘촘한 복지 안전망 구축
  • 서중권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2.01.10 14: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기본 계획 수립…다양한 주체간 협력으로 복지 공동체 구현

천안시가 올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모두가 행복한 복지 공동체를 구현한다.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는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사업 일환이다. 각 읍면동에 전담팀을 설치해 찾아가는 보건복지 상담, 통합사례관리 마을복지계획 실행 등 주민과 밀착된 현장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천안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는 3개 분야 7개 과제 31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세부적으로 읍면동 공공서비스 플랫폼 기능 강화 21개 사업, 공공서비스 연계 협력 지역화 7개 사업, 주민력 강화 지원 3개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기능을 비롯해 읍면동 공공서비스 연계와 협력, 그리고 주민력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주민과 함께 공공복지서비스를 기획하고, 서비스 생산 및 제공을 위한 체계 마련, 주민참여 지원사업에 초점을 두기로 했다. 

지난 2019년부터 모든 읍면동에 전담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인 맞춤형복지팀을 설치한 천안시는 올해도 복지담당자 인력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 대상 종합상담을 추진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대상자는 취약계층, 돌봄필요가구 등을 비롯해 중장년 1인 가구까지 포함해 확대하기로 했다. 
  
공공서비스 연계와 협력 지역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활성화 및 읍면동과의 소통체계 마련, 민관 거버넌스 구축, 공공사례관리 연계와 협력 정기회의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주민력 강화 지원을 위해서는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실행을 지원하고, 주민력 강화 교육도 시행할 방침이다. 

앞으로 시의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31개 읍면동도 각각의 지역 특성에 맞는 기본계획을 수립해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천안시 광덕면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이 복지상담을 하고 있다. ⓒ천안시

◇천안시시설관리공단, 행안부 정보공개 종합평가 ‘우수’등급 달성!

천안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한동흠, 이하 공단)이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2020~2021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우수’등급을 달성했다.

이번 정보공개 종합평가는 정보공개제도 운영의 신뢰성 확보를 목적으로,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2020년 8년부터 2021년 7월까지의 실적을 대상으로 사전정보, 청구처리, 고객관리 항목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다.

공단은 투명한 정보공개 서비스를 위해 비공개 세부 기준을 구체적으로 수립·공표하고 자주 청구되는 정보를 분석해 시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했다. 

고객 수요분석을 통해 사전정보공표 대상을 적극적으로 발굴했으며, 홈페이지 기능 개선, 정보 주제별 카테고리화 등으로 시민의 정보 접근성 향상을 도모했다.

그 결과 청구처리 적정성, 고객수요분석 실적에 대해 우수한 평가를 받아 기초 지방공사공단 유형 평균인 84.19점보다 10.41점 높은 점수인 총점 94.6점을 획득하는 쾌거를 거뒀다.

천안시시설관리공단 전경 ⓒ천안시

◇ 아산시, ‘2022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접수

아산시가 귀농인이 안정적으로 농업‧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2022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신청을 오는 2월 8일까지 받는다.

신청 대상은 사업 신청연도 기준 만 65세 이하(1956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인 세대주로 농촌에 실제 거주하면서 농업에 종사하거나 계획 중인 귀농인 또는 농촌지역에 1년 이상 거주하면서 최근 5년 이내 농업에 종사하지 않은 자(재촌 비농업인)이며, 신청 전 5년 이내 100시간 이상의 귀농 및 영농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지원대상은 영농기반, 농식품 제조‧가공시설 신축(수리) 및 주택구입, 신축, 증‧개축 등이며, 시는 사업계획의 적정성 및 실현 가능성, 영농 정착 의욕, 융자금 상환 계획의 적절성 등 심사기준에 따른 심층 면접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농업창업 자금은 최대 3억원, 주택구입 및 신축자금은 최대 7500만원까지 고정금리 2% 또는 변동금리로 5년 거치 10년 원금 균등 분할 상환의 융자조건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을 희망하는 귀농인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 사항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 이수 실적, 귀농 자격 요건 등을 증빙할 수 있는 관련 서류를 신청서와 함께 아산시농업기술센터로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과(041-537-3856)로 문의하면 된다.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전경 ⓒ아산시

◇ 아산시, 2022년 도시지역 빈집정비사업 추진

아산시가 도시지역의 방치된 빈집을 철거해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고자 도시지역 빈집정비사업을 추진한다.

도시지역 빈집정비사업은 동 지역 중 주거‧상업‧공업지역의 방치된 빈집의 철거비 전액을 지원하고 3년간 임시주차장, 쌈지공원 등 주민편의시설로 사용하는 사업으로 시는 2017년부터 약 5억원의 예산을 들여 24개소의 방치된 빈집을 철거했다.

시는 올해도 1억8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약 5개소의 빈집을 철거할 예정으로 오는 2월 4일까지 사업 신청을 받아 위해성, 도시미관 및 주민편의시설 입지의 적합성 등을 종합 고려해 대상지를 선정, 3월부터 철거에 들어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