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의원, ‘공수처 사찰 방지법’ 발의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1.13 15: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신자료 조회시 1개월 내 반드시 통보’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대표 발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통신자료 조회가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수사기관의 통신자료 조회 남용을 방지하는 내용의 이른바 ‘공수처 사찰 방지법’이 발의됐다.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은 13일 수사기관의 통신자료 조회 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전기통신사업자가 수사기관에 통신자료를 제공한 경우 1개월 내 당사자에게 의무적으로 그 내용을 통보하도록 했다. 다만 수사기관이 법에서 정한 사유로 요청하는 경우에는 1회, 최대 6개월까지 통보를 유예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통신자료제공 사실 열람요청권’을 신설해 이용자의 열람 요청 시 24시간 이내 자료를 제공하도록 했다.

통신자료제공 통보로 발생하는 비용은 수사기관이 부담하도록 했다. 박 의원이 국회예산정책처를 발생 비용을 추계한 결과 수사기관의 서면·모바일을 통한 통보 비용은 연간 약 3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향후 5년간 최대 152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박 의원은 “사건 관계인과 통화한 적 없는 국민에 대한 통신자료 조회는 불법사찰”이라며 “시급히 통신자료 조회 제도를 개선해 국민을 보호하고 수사기관의 조회권 남용을 근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