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24시] 부산시, 해양폐기물 저감 정책 발굴한다
  • 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2.01.21 11: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도면 작성 서비스로 지역주민 지원
한국남부발전, 투자사업 확대 등 일자리 창출 전략 수립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부산시가 그린스마트 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해양폐기물 저감 정책 발굴에 나선다. 

부산시는 21일 오후 시청에서 부산시 해양환경관리위원회의 첫 회의를 가진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경제부시장과 해양농수산국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산연구원 등 부산지역 해양환경 기관·단체와 학계 등으로 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들은 앞으로 해양환경 분야 민·관·학 협치와 소통창구 역할을 한다.

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2022년 해양폐기물 및 해양오염퇴적물 관리 시행계획(안)을 심의하고, 해양폐기물 저감을 위한 다양한 정책에 대해 논의한다. 부산시는 2030년까지 해양플라스틱 폐기물 발생량 60% 감축과 2050년 제로화 달성을 목표로 한다. 부산시는 해양폐기물 발생원 관리와 수거 사각지대 해소 및 해양폐기물 처리·재활용 촉진, 해양폐기물 관리 기반 강화 등 5대 전략 14개 중점 과제를 추진한다.

부산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해양폐기물 분야에 64억원, 오염퇴적물 정화복원사업에 36억원을 들인다. 깨끗한 해양환경을 조성해 ‘그린스마트도시 부산’ 비전을 실현해나가겠다는 복안이다.

박형준 시장은 “제7차 국제해양폐기물 컨퍼런스가 부산에서 열리는 만큼 앞으로 해양환경관리위원회와 발맞춰 시민 참여형 정책을 추진하겠다“면서 “해양자원의 적절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외 협력을 지속해서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도면 작성 서비스로 지역주민 지원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 건축물 현황도면 작성 대행 서비스로 지역 주민을 돕는다. 필요한 건축물 현황도면을 건축직 공무원들이 직접 작성해 지역민의 도면 설계비용을 절감해준다는 취지다.

21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자영업 폐업과 업종변경으로 용도변경이 빈번하게 발생하자 이르면 2월 이 서비스를 개시한다. 지역민들은 단순 표시변경 등 경미한 용도변경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건축과가 신청을 받는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건축민원 전문 상담실도 운영한다. 어렵게 유치한 기업이 각종 토지이용 규제나 이해관계자의 민원으로 투자를 포기하는 일은 없도록 하기 위해서다. 김기영 신임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은 지난 1월1일 취임하면서 “기업 스스로 찾아 올 수 있는 투자여건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힌 바 있다.

부진경자청 관계자는 “기업과 민원의 입장에서 감동받는 행정을 실현하겠다”고 했다.

 

◇ 한국남부발전, 투자사업 확대 등 일자리 창출 전략 수립

한국남부발전은 전날 본사에서 노사 합동으로 2022년 제1차 좋은 일자리 위원회를 개최해 ‘2022년 KOSPO ABC 일자리 창출 전략’을 수립했다고 21일 밝혔다.

한국남부발전은 양질의 일자리와 핵심사업 기반 일자리, 협업형 지속가능 일자리 창출 등 3대 주요 추진방향 아래 12대 실행과제로 일자리 창출 전략을 구성했다. 한국남부발전은 국민이 체감하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일자리 나누기를 통한 채용 확대와 비정규직 운용 최소화, 전환 근무자 근로조건 개선에 나선다. 핵심사업 기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투자사업도 확대한다. 

한국남부발전은 부산지역 공공기관과 함께 사회적기업을 위한 금융·경영지원도 확대한다. 창업공간 지원·강소기업 일자리 매칭 등 청년 창업가·취업준비생을 위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이상대 기획관리본부장은 “국민이 기대하는 공기업의 역할 중 하나는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기도 하다”라며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ABC 전략으로 효과적인 성과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