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코로나 확진자 격리기간 7일로 단축
  • 안수교 디지털팀 기자 (hongsalami@naver.com)
  • 승인 2022.01.21 14: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평택·안성 등 4곳 오미크론 대응단계 돌입
검사키트 음성도 24시간 방역패스 인정

오는 26일부터 백신접종 완료자의 격리기간이 일주일(7일)로 단축된다. 또 정부는 오미크론 확산이 우세한 광주 등 4개 지역에서 우선적으로 새 검사·치료 체계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2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급증하는 확진자 관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증환자를 제외한 백신 접종 완료자의 격리 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단축한다고 전했다. 이밖에 오미크론 확산으로 최근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한 광주와 전남, 경기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에서는 밀접접촉자와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만 바로 유전자증폭검사(PCR)를 받을 수 있으며, 고위험군에 해당하지 않으면 자가검사키트 검사를 먼저 받게 된다.

정부는 오미크론이 우세화하면 ‘오미크론 대응단계’를 가동해 방역·의료 체계를 전환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최근 오미크론 확산세가 급증한 광주 등 4 지역이 오미크론 대응단계로 전환된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주 기준으로 호남권은 오미크론 검출률이 59.2%로 이미 우세화 됐다. 오미크론 감염자 수가 급증한 주한미군 부대가 있는 경기 평택과 인근 안성도 오미크론 우세 지역이다. 

정부는 보건소나 임시선별검사소 등 선별진료소 검사와 PCR 검사는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외 대상자는 선별진료소에서 우선 자가검사키트로 검사를 한 뒤, 양성(두 줄) 반응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게 된다. 이 검사는 모두 무료로 진행된다. 정부는 유증상자를 PCR 검사 대상자에 포함하는 방안을 고려했지만 명확한 기준을 설정할 필요가 있어 제외했다고 입장이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유증상은 의학적 판단보다 본인의 판단도 들어가기 때문에 누구라도 ‘내가 증상이 있다’며 찾아오신다면 PCR 검사 역량을 감당할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전파력이 빠른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확진자 급증에 대비해 위중증 환자를 신속하게 찾아내고 치료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오미크론은 델타와 비교해 전파력이 2~3배 빠르지만 위중증률은 낮은 특성이 있다”며 “피해자를 최소화하려면 고위험군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광주 등 4개 지역에서 우선 시행하는 검사·치료 제도를 통해 전반적인 상황을 살펴본 뒤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PCR 검사가 축소되는 만큼, PCR 선별진료소에서 시행한 자가검사키트와 호흡기전문클리닉에서 실시한 신속항원검사 음성증명서로 방역패스를 대체할 수 있게 된다. 선별진료소 관리자 감독하에 진행된 자가검사키트 검사,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의사 진찰 후 실시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서 음성이 나오면 방역패스가 발급된다. 유효기간은 48시간에서 24시간으로 단축된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신규 확진자 수가 빠르게 증가세로 돌아선 가운데 21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중구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이날 신규확진자는 6천769명으로 이틀 연속 6천 명대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신규 확진자 수가 빠르게 증가세로 돌아선 가운데 21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중구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한 시민이 검사를 받고 있다. 이날 신규확진자는 6천769명으로 이틀 연속 6천 명대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