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필승 전략] “친노·친문 마음 얻고, 安과 머리 맞대면 승리”
  • 송종호 서울경제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2.02.25 13:00
  • 호수 168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선대위, 대선 막바지 표심 끌기 총력
‘중도 확장’과 ‘진보 결집’의 이중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지난해 10월 당 대선후보 확정 뒤 30%대 지지율 벽에 막혀있다. 야권은 마지막까지 단일화 카드라도 노려볼 수 있지만, 여권은 그조차도 없다. 이런 상황에서 이 후보의 대선 막바지 필승 카드는 오로지 ‘확장’과 ‘결집’뿐이다.

일각의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이재명·윤석열 후보 모두 결집은 끝났고, 중도층 확보에서 승패가 갈린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이 후보에겐 아직도 오지 않은 여권표가 남아있다. 바로 친노-친문 표심이다. 최근 언론인 정운현씨의 이탈이 대표적이다. 여권 지지층이면서도 ‘죽어도 이재명은 싫다’는 정서를 넘어서야 승리할 수 있다고 이재명 선대위는 진단하고 있다.

ⓒ이재명 캠프 제공
2월6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해 노무현 대통령 묘역에서 참배하고 있다. ⓒ이재명 캠프 제공

급기야 이 후보는 2월22일 직접 페이스북을 통해 다시 고개를 숙였다. 그는 “5월 노무현 대통령님 13주기, 문재인 대통령님과 손잡고 대한민국 20대 대통령으로 인사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제게 정치적으로 가장 아픈 부분은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님을 사랑하는 분들의 마음을 온전히 안지 못한 것”이라며 “2017년 경선, 지지율에 취해 살짝 마음이 흔들렸다. 과도하게 문재인 후보님을 비판했다. 두고두고 마음의 빚이었다”고 아쉬워했다. 그러면서 “아직도 제가 흔쾌하지 않은 분들 계신 줄 압니다”며 “그러나 제게 여러분이 아픈 손가락이듯 여러분도 저를 아픈 손가락으로 받아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친노·친문의 온전한 지지가 더욱 절실한 이 후보는 2월6일에도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노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하고 “참혹했던 순간을 잊기 어렵다”며 눈물을 보였다.

친노·친문의 대표적 정치인으로 꼽히는 윤건영 민주당 의원이 지원사격에 나섰다. 2월23일 윤 의원은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서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은 것 같다”며 “선대위 비상대응 체제를 갖췄지만 지금껏 해온 대로는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친노·친문에게) 마음 어린 사과를 했다”며 “상처 난 아픈 손가락을 보지 마시고 5월 봉하마을 들판에 선 세 분의 대통령을 바라봐 달라”고 강조했다.

대선이 2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민주당이 꺼내놓은 정치제도 개혁 카드는 중도 확장의 승부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회의원 중대선거구와 결선투표제뿐만 아니라 책임총리제를 골자로 한 정치제도 개혁은 ‘적폐 수사’를 시사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의 차별점을 부각시키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특히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비롯한 심상정 정의당 후보,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까지 아우르는 통합 행보를 통해 분열을 종식시킬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는 점을 내세운 셈이다.

 

안철수·심상정·김동연 모두 아우르는 통합 전략

이 후보의 지론인 ‘통합 정부’를 뒷받침하기 위해 민주당이 팔을 걷어붙인 모습이다. 2월24일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다당제 보장을 핵심으로 하는 국민통합 정치개혁안을 제안했다. 그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새로운 정치, 심상정 정의당 후보의 진보정치, 김동연 후보의 새로운 물결도 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국민통합 정부 실천 △국민통합 국회를 위한 선거제도 개혁 △국민통합 개헌으로 권력 구조의 민주화 등을 구체적인 개혁 방향으로 제시했다.

특히 대통령이 국무총리를 해임하려면 국회와 협의해야 한다는 내용을 포함시켜 총리가 헌법에 명시된 국무위원 임명 제청권을 실질적으로 행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이다. 정치교체라는 명분을 통한 ‘이-안’ 후보 간 정책 연대로 거리를 좁힐 수 있다는 기대감이 녹아있다.

물론 ‘윤·안 단일화’를 견제하려는 포석이라는 해석도 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정치보복 대 통합정부라는 프레임이 선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실제 정치 개혁을 관철시키기에는 논란의 소지가 많다”며 “‘윤·안 단일화’를 차단시키려는 의도로 읽힌다”고 했다.

그럼에도 정치교체라는 명분 속에 ‘통합정부’의 밑그림이 안 후보와의 연대 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사실이다. 2월11일 2차 TV토론 때의 발언도 재조명되고 있다. 당시 이 후보는 안 후보를 향해 “나중에 선거가 끝나면 원팀이 되자”고 제안했고, 안 후보도 “다당제로 정책 교환을 해 일종의 동맹을 만들어야 한다”고 화답했다. 실제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단일화 등을 염두에 뒀다기보다 ‘이-안’ 연대의 명분을 쌓고 통합정부의 밑그림을 제시하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의원은 “야권 단일화가 정치공학적 전술이라면 정치 개혁을 명분으로 한 여당의 통합정부론은 분열 종식의 기치를 가진 중도층 공략 전략”이라고 덧붙였다.

☞연관기사

[국힘 필승 전략] ‘안철수’에 ‘이준석’까지…“리스크만 잘 관리하면 승리”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