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24시] 허성무 시장 “방위사업청 이전 최적지는 창원”
  • 이상욱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2.02.28 17: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시-3개 우량 제조업체, 창원시에 280억원 신규 투자 협약
창원시, 3·1절 맞아 독립유공자 유족에게 감사 서한문 보내

허성무 경남 창원시장은 28일 “방위사업청 이전 최적지는 경남 창원”이라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이날 프레스센터 기자 간담회에서 “국내 최대 방산 집적도시이자, 국내 최초로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에 선정돼 지역 방위산업 생태계를 혁신적으로 조성 중인 창원시야말로 방산 메카이자 선도 도시”라며 이같이 말했다. 

제20대 대선후보 공약으로 제기되고 있는 공공기관 이전 공약과 관련해 방위사업청의 창원 이전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창원은 국가 지정 방산업체 85개 중 17개사(20%)가 위치하고 있다. 2020년 기준 국내 방산 매출액(15.4조)의 27.3%(4.2조), 방산 수출액(1.8조)의 33.5%(0.6조)를 차지하고 있어 국가 방위산업 경쟁력이 가장 우수하다. 특히 창원에는 경남국방벤처센터·국방기술품질원 기동화력센터·국방과학연구소 해양기술연구원 등 방위산업 관련 연구 기반시설뿐만 아니라 국내 최대 방위산업 체계기업인 한화디펜스·현대로템·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현장의 방산 대·중·소 기업이 공존·집적해 있다. 허 시장은 “연구개발과 생산이 함께 이뤄지고 있는 곳이 바로 창원”이라고 설명했다.

창원시는 방위사업청이 창원으로 이전할 경우 방위산업의 수출산업화를 통한 지역업체 낙수효과 증가와 방산 관련 지역특화형 소재·부품·장비 산업 동반성장으로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수도권 중심의 1차 공공기관 이전한계 극복과 국가 균형발전 기대 등 효과가 있다고 내다봤다.

허 시장은 “신성장 동력과 글로벌 방산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방위사업청의 창원 이전이 필요하다”며 “대선 후보 공약으로 방위사업청 창원 이전이 실현되길 희망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강력하게 추진되길 건의한다”고 말했다.

2021년 6월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 방위산업 부품·장비 대전’을 둘러보고 있는 허성무 창원시장 ©창원시
2021년 6월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1 방위산업 부품·장비 대전’을 둘러보고 있는 허성무 창원시장 ©창원시

◇ 창원시-3개 우량 제조업체, 창원시에 280억원 신규 투자 협약

경남 창원시가 28일 ㈜부국정밀·㈜씨티엔에스·은우하이텍㈜ 등 3개 사와 283억원 투자, 130명 신규고용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부국정밀은 경남 김해시에 소재한 에어컨, 세탁기, 건조기 등 생활가전 부품 제조 전문 기업이다. 이 회사는 최근 LG전자로부터 수주 물량이 증가해 사업장 확장 투자를 결정했다. 2024년까지 창원국가산단 내 부지 매입과 생산설비 증설에 164억원을 투자하고, 80명의 인원을 충원한다는 계획이다.

㈜씨티엔에스는 창원시 의창구에 있는 이차전지 배터리팩 제조기업이다. 이 회사는 2023년까지 의창구 동전산단에 80억원을 투자해 맞춤형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완료하고, 40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은우하이텍㈜은 창원시 의창구와 마산회원구 등에 본사와 생산공장이 있는 자동차와 중장비 감속기 기어류 등 생산기업이다. 이 회사는 상복산단 내 39억원을 투자하고, 10명을 신규 고용하기로 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기업의 신속한 투자실현을 위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창원시, 3·1절 맞아 독립유공자 유족에게 감사 서한문 보내

경남 창원시가 제103주년 3·1절을 맞아 독립유공자 유족 203명에게 감사 서한문을 보냈다.
 
창원시는 최근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 급증으로 제103주년 3·1절 기념행사를 취소함에 따라 서한문을 보내 송구한 마음과 함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창원시는 3·1절에 애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창원시애국지사사당, 이교재지사묘, 8의사묘역, 8의사창의탑 등을 찾아 참배할 예정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오늘날 우리를 존재할 수 있게 희생·헌신한 애국선열에 보답하는 보훈 정책을 추진하고, 국가유공자와 유족에 대한 예우 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