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24시] 구만섭 권한대행 “제주 현안, 인수위 국정과제 반영 총력”
  • 오을탁 제주본부 기자 (sisa641@sisajournal.com)
  • 승인 2022.03.22 14: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주간정책 조정회의서 실·국별 주요 정책 및 현안 과제 공유
道, 올 상반기 농어촌진흥기금 2743억원 융자 지원한다
제주도, 사무관 및 연구·지도관 40명 승진 임용
구만섭 권한대행은 “24~29일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주요 부처 업무 보고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각 실·국별 현안 과제 및 중점 추진과제가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수시 협의해 달라”라고 요청했다. ⓒ제주도
구만섭 권한대행은 “24~29일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주요 부처 업무 보고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각 실·국별 현안 과제 및 중점 추진과제가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수시 협의해 달라”라고 요청했다. ⓒ제주도

구만섭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권한대행은 22일 오전 주간정책 조정 회의에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정부 부처별 업무 보고에 제주의 현안․핵심과제가 포함되도록 차질 없이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코로나19 확산 추세를 고려해 영상으로 진행된 이 날 회의에서 구만섭 권한대행은 “24~29일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주요 부처 업무 보고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각 실·국별 현안 과제 및 중점 추진과제가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수시 협의해 달라”라고 요청했다.

이어 “부처별 보고서에 제주 관련 사업이 명시되도록 각 실·국장들은 인수위 업무 보고 전 해당 부처에 방문해 신속하게 동향을 파악해 달라”고 지시했다. 구 권한대행은 “제주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공모에 컨소시엄 두 곳이 입찰해 사업이 정상 추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관심을 표명했다. 그리고 지역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강조하면서 “미리 준비하고 점검해서 지역주민 간 새로운 갈등이 유발되지 않도록 사업 진행을 빈틈없이 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구 권한대행은 22일부터 진행되는 제403회 도의회 임시회와 관련해 “각 실·국별로 처리해야 하는 조례안, 동의안 등이 의회에서 최대한 처리될 수 있도록 끝까지 신경 써 달라”라고 말했다. 주요 정책 및 현안으로 △제주형 뉴딜 2.0 추진 △4·3희생자 보상금 신청·접수의 차질 없는 준비 △일상회복 대비 관광 분야 대응 방안 마련 △제주산 주요 월동채소류 수급 및 가격안정 대책 추진 △항만 안전점검관 제도 도입 △한라산국립공원 봄철 산불방지 대책 추진 등이 논의됐다.

 

◇ 道, 올 상반기 농어촌진흥기금 2743억원 융자 지원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농·어가에 ‘2022년 상반기 지역농어촌진흥기금 융자’에 수요자 금리 0.5%를 적용하고, 총 7938건·2743억원의 융자 지원을 기금 심의를 통해 지원 규모를 확정했다. 올 상반기 지원 규모는 신규 신청금액 987억원과 기존에 실행된 은행 융자 중 운전자금 융자 상환 기간 2년 만기 도래 금액 1756억원을 합산한 규모다. 융자 실행 기간은 추천일로부터 운전자금은 3개월, 시설자금은 6개월 이내이다.

운전자금의 융자 기간은 2년으로 1회에 한해 2년 연장할 수 있고 원금상환은 융자 기간 종료 후 일시 상환하거나 융자 기간 내 분할 상환할 수 있다. 시설자금은 3년 거치, 5년 균분 상환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1차 산업 분야의 경영 안정에 농·어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농어촌진흥기금은 도 재원 및 복권기금,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지원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매년 상·하반기 정기 융자를 지원하고 있다.

 

◇ 제주도, 사무관 및 연구·지도관 40명 승진 임용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은 승진 임용장 수여식에서 “권한이 부여되는 만큼 책임과 의무도 커  더 겸손한 자세로 조직 활성화와 조직 분위기 조성에 힘써 달라”라고 주문했다. ⓒ제주도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은 승진 임용장 수여식에서 “권한이 부여되는 만큼 책임과 의무도 커 더 겸손한 자세로 조직 활성화와 조직 분위기 조성에 힘써 달라”라고 주문했다. ⓒ제주도

제주특별자치도는 21일 오전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사무관 및 연구·지도관 승진 의결자 40명(행정시 제외)에 대한 승진 임용장 수여식을 개최했다. 지난 1월 정기인사에서 사무관 및 연구·지도관으로 승진 의결된 공무원들이 2월7일부터 3월18일까지 6주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지방자치 인재개발원 기본교육(5급 승진 리더 과정)을 수료해 이날 승진 인사가 이뤄졌다.

승진 임용 대상자는 일반행정 18명, 사회복지 1명, 사서 1명, 농업 1명, 녹지 1명, 보건 1명, 간호 1명, 해양수산 2명, 환경 2명, 토목 4명, 건축 2명, 보건연구 1명, 환경연구 2명, 농촌지도 2명, 방송 통신 1명 등 총 40명이다.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은 “권한이 부여되는 만큼 책임과 의무도 커 더 겸손한 자세로 조직 활성화와 조직 분위기 조성에 힘써 달라”라고 주문했다.

구 제주도지사 권한대행은 “승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라면서 “조직의 구성원이자 중간관리자로서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해 달라”라고 강조했다. 또 “남녀 차별 없는 부서 운영과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조직을 튼튼하게 지탱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무엇보다 여러분이 이곳에 존재하는 이유는 도민 행복 때문이라는 점을 잊지 말고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해달라”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