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 추경 50조, 지출 조정만으론 불가…국채 불가피”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3.28 12: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安, 정치개혁 합의안 통과 위해 尹 설득 부탁”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과 관련해 “벌써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 추경 규모는 반 토막 날 것이라는 얘기가 돈다”고 주장했다. 국채 발행을 최소화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발언을 놓고 추경 축소에 나선 것 아니냐는 발언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국채 발행을 최소화하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말은 국채 발행이 가능한 만큼만 추경하겠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현 정부 임기 중 2차 추경에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서도 “코로나19로 인해 고통받는 민생보다 나라 곳간을 먼저 생각하는 경제 관료의 고질적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어 “지출구조 조정만으로는 윤 당선인이 말하는 50조원 재정 마련이 불가능하다”며 “기획재정부가 국채 발행에 부정적인 윤 당선인과 손뼉을 맞추며 그 등 뒤에 숨으려고 하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추가 국채 발행은 불가피하다”며 “윤 당선인에게 진정으로 추경의 의지가 있다면 인수위는 그 규모와 재원 마련 방안을 국민께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인수위 안을 놓고 여야 원내대표가 협의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인수위의 눈치를 보는 기재부를 설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을 향해 정치개혁 입법을 위한 설득을 요구하기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6·1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 등과 관련해 “선거를 정상적으로 치르려면 4월5일 본회의가 마지노선”이라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공전은 이번 주로 끝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안 위원장은 윤 당선인과 단일화에 합의하면서 ‘그래도 다당제는 소신’이라고 밝힌 바 있다”며 정치개혁의 공전을 풀 열쇠는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을 설득해달라. 이번 주에는 반드시 정개특위 합의안을 통과시켜야 한다. 시간이 없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시행과 위성정당 방지법 제정 등 다당제 정착을 위한 진정성을 입증하겠다”며 “잘하든 못하든 한 석씩 나누는 기존 구도를 혁신해 거대양당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다당제를 통해 풀뿌리 민주주의 기반을 공고히 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