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국민의힘에 “공통공약 속도 내자” 추진기구 제안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3.29 11: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선거구제·위성정당 금지 도입해야…4월5일이 마지노선”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국민의힘 측에 ‘공통공약 추진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박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대선 공통공약을 추진은 민생을 회복하고 국민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첫걸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여야가 입을 모은 대선 공통공약을 더 미룰 필요는 없다. 입법 추진에도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없기에 더 속도를 낼 수 있다”며 “공통공약추진기구의 조속한 구성으로 민주당은 국민과 한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제는 거대양당이 기득권을 내려놓을 때”라며 “기초의회 선거에 중대선거구제 도입,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금지는 지난 대선 여야 후보의 공통 약속이었다. 4월5일까지 공직선거법을 통과시키지 않으면 6월1일 지방선거는 사실상 위헌상태로 치러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어제 박병석 국회의장도 (공직선거법 개정) 시급성에 공감했다. 이미 민주당은 국민께 당론으로 말씀드렸다”며 “국민의힘만 동의하면 기득권을 유지해 온 양당 체제의 막을 내릴 수 있다. 마지노선은 4월5일 본회의”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 앞서 3기 원내대표단과 함께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한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임대차 3법’ 폐지·축소 검토 방침에 대해 “대선에서 이재명 전 후보와 우리 당은 이 문제에 대해 원칙적으로는 지켜져야 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며 “올해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계약 기간이 새롭게 갱신되는 상황에서 현장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더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전날(28일) 청와대 만찬 회동과 관련해서는 “두 분 만남이 너무 늦었다”며 “비록 늦었어도 19일 만에 만난 것은 큰 다행이다. 국민의 걱정과 시름을 덜어주는 측면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신·구 권력간 불필요한 기 싸움이 아니라 실제 국민이 보기에 원활한 인수인계를 거쳐 (현 정부도) 새 정부 출범에 뒷받침할 것은 뒷받침하고, 새 정부도 현 정부를 존중할 것은 존중해 서로 상생하는 장이 됐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