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가 국제안전도시? 염치없다”…광주시 vs 정의당 ‘재인증’ 놓고 논란
  • 정성환·배윤영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2.03.29 16: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보도자료 배포 대대적 홍보…상반기 중 선포식도 개최
정의당 “학동·화정동 참사 벌써 잊었는가…인증서 반납하라”

광주시가 ‘국제 안전도시’로 재공인 받은 것을 두고 시와 진보정당 간에 논란이 일고 있다. 논란의 핵심은 크게 두 가지다. 우선 지난 1년 동안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건물 붕괴와 화정동아이파크 붕괴 등 두 번의 대형 참사가 발생한 도시가 과연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받을 자격이 있느냐는 적격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다른 하나는 광주시가 신뢰성이 의심되는 비공인 민간기구가 준 공중보건 등에 국한된 ‘인증서’를 이용해 ‘국제안전도시’라는 타이틀 만 홍보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다.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 ⓒ시사저널 임준선
지난 1월 11일 붕괴사고가 발생한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시사저널 임준선

광주시는 27일 국제안전도시공인센터(ISCCC)로부터 국제 안전도시 재공인 인증을 받았다고 대대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시는 이 자료에서 2016년 첫 공인 이후 5년간 성과를 토대로 재공인을 신청, 지난 24∼25일 온라인 심사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어 “심사위원장인 데일 핸슨 ISCCC 의장이 ‘광주가 ISCCC의 7가지 기준에 부합하는 안전도시를 구축했음을 확인했다며 시민들의 폭넓은 활동 참여, 자살·폭력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프로그램, 도시재생과 연계된 안전 환경 개선사업 등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총평했다”고 소개했다. 시는 한발 나아가 상반기 중에 인증서를 받아 ‘국제안전도시 재공인 선포식’을 열고 관련 프로그램을 고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염치없다”고 뭇매를 가했다. 잇단 대형 참사로 ‘반쪽짜리 안전도시’로 전락한 마당에 광주시가 국제안전도시를 자임하는 것은 눈가리고 아옹하는 일이라는 것이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29일 보도자료를 내 “작년 6월 학동참사가 일어난 지 채 1년도 안 됐고,  올해 1월 11일 화정동참사가 발생한 지 채 석 달도 지나지 않았다”면서 “열다섯 명의 무고한 시민이 숨졌는데, 이용섭 광주시장은 무슨 염치로 ‘국제안전도시’ 재인증을 신청한 것인가?”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당장 인증서를 반납하고 자숙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국제안전도시’ 인증서를 받으면 광주시민들이 실제로 광주가 안전하다고 느낄 것 같은가? 평범하게 버스를 타고 가던 시민들이 갑작스레 사고를 당했던 기억이, 공사 중이던 아파트 밑바닥이 무너져 내린 기억이 그리 쉽게 잊힐 것 같은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두 참사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지는 못할망정, 재선에 눈이 멀어 뻔뻔하게 ‘광주는 국제안전도시’라고 주장하고 싶은 것인가?”라고 이 시장을 직격했다. 또 “현대산업개발에 대해 아무런 처벌도 내려진 게 없는데, 화정동 붕괴사고 수사가 아직 끝나지도 않았는데 무슨 염치로 ‘국제안전도시’를 자임하는 가”라고 비판했다.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정의당 광주시당은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준 비공인 민간단체의 공신력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정의당은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ISCCC) 홈페이지를 찾아보면 현재 인증이 유효한 도시는 13개국 118개 도시로 이중 중국, 일본, 대만, 한국 등 동아시아 국가가 100여 개를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국제 안전 도시로는 43개국, 433개 도시가 공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센터 홈페이지에는 그동안 안전도시 인증을 위한 연구결과 등은 찾을 수 없고, 단순한 인증 절차만이 확인된다”면서 “인증을 위한 검증 분야 또한 가정폭력, 정신적 스트레스, 도로교통사고, 주택화재 등으로 국한되며 인증위원도 공중보건, 의료분야 인사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광주시가 공중보건 등에 국한된 ‘인증서’를 이용해 ‘국제안전도시’라는 타이틀만 홍보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되는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연이은 참사에도 불구하고 받은 ‘국제안전도시’ 인증은 눈 가리고 아웅, ‘반쪽짜리 안전도시’에 불과할 뿐”아라면서 “광주시는 이용섭 시장의 재선 홍보용으로 ‘국제안전도시’ 타이틀을 내세울 생각 말고, ‘안전도시’ 개념부터 다시 정립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