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측, 日교과서 왜곡에 "올바른 역사인식 바탕한 양국관계 만들어야"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2.03.30 15: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 “개별 외교 사안에 입장 표명 부적절”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9일 오후 외부 일정을 마친 뒤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집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9일 오후 외부 일정을 마친 뒤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 금감원 연수원에 마련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집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과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일본의 역사왜곡 고교 교과서 검정 통과 논란에 대해 “개별적 외교 사안”이라며 유보적인 입장을 내놨다.

30일 원일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수석대변인은 일본의 역사 왜곡 논란 교과서 문제와 관련해 “개별 외교 사안이라 인수위 차원에서 입장을 낼 문제는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원 수석대변인은 “일본 대사와 윤 당선인의 전화 통화에서 나왔듯 일관된 대일 관계가 표명된 상황”이라며 “올바른 역사인식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관계를 위해 논의해 나가자는 것”이라고 발언했다.

윤 당선인 측도 같은 입장을 내놨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저희가 당선축하 인사와 함께 세계 각국 수장과 통화를 하고 메시지를 전달받고 있다”며 “아직 당선인 입장이라 개별적 외교 사안에 대한 표명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일본은 전날 역사 왜곡이 포함된 사회과 교과서 대상 검정 심사를 공개한 바 있다.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 중 일부에는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라는 주장과 일제 강점기 징용, 위안부 문제에서 일제의 강제성을 축소하는 표현이 들어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측은 윤 당선인을 겨냥, 일본의 역사 왜곡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내라고 압박했다. 홍영표 민주당 의원은 30일 페이스북에 쓴 글에서 “윤 당선인과 인수위는 일본 정부에 교과서 시정을 강력히 촉구해야 한다”며 “추후에도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용기 민주당 의원 역시 같은 날 페이스북에서 “불과 며칠전만 해도 윤 당선인은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만나 ‘최근 한·일 관계의 경색 국면을 극복하기 위해선 올바른 역사 인식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면서 “그 좋은 관계 복원이 결국 침묵으로 이어진 거냐. 이순신 장군님께 곤장 맞을 일이다”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