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대우조선해양 대표에 文동생 동창…알박기 인사”
  • 장지현 디지털팀 기자 (vemile4657@naver.com)
  • 승인 2022.03.31 11: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식·몰염치한 처사…감사원 조사 요청할 것”
원일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수석부대변인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일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수석부대변인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31일 대우조선해양 신임 대표에 문재인 대통령 동생의 대학 동기가 선임된 데 대해 “알박기 인사”라며 감사원 조사를 요청하기로 했다.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은 문재인 대통령의 동생과 대학 동창으로 알려진 박두선 신임 대표 선출이라는 무리수를 강행했다”며 “외형상 민간기업의 의사회 의결이란 형식적 절차를 거쳤다고 하나 사실상 임명권자가 따로 있는 게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자초하는 비상식적이고 몰염치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원 부대변인은 “국민 세금 4조1000억원이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은 KDB산업은행이 지분 절반을 넘게 보유한 사실상의 공기업”이라며 “회생 방안을 마련하고 독자 생존하려면 구조조정 등 고통스러운 정상화가 잇따라야 하고 새로 출범하는 정부와 조율할 새 경영진이 필요한 게 상식”이라고 문제제기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런 이유로 금융위원회는 산업은행에 유관기관에 대한 현 정부 임기 말 인사를 중단해달라는 지침을 두 차례나 보냈고, 인수위는 그 사실을 업무보고를 통해 받았다”며 “금융위원회로부터 인사 중단 방침을 전달받은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그 지침을 제대로 통보하지 않은 사유도 불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원 부대변인은 “정권 이양기에 막대한 혈세가 들어간 부실 공기업에서 비상식적 인사가 강행된 것은 합법을 가장한 사익 추구란 의혹을 피하기 어렵다”며 “문 대통령은 5년 전 취임 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정권 교체기 인사에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린다는 식의 또 하나의 ‘내로남불’”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특히, 대통령 동생의 동창으로 지목된 인사를 임명한 것은 상식, 관행을 벗어난 것을 넘어 관리·감독 기관인 금융위 지침을 무시한 직권 남용의 소지가 다분하다”고 지적했다.

원 부대변인은 이어 “인수위는 부실 공기업에서 벌어진 해당 사안이 감사 대상이 되는지 감사원에 요건 검토와 면밀한 조사를 요청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8일 박두선 조선소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는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으로,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지분 55.7%를 보유하고 있다. 신임 대표로 선임된 박두선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동생 문재익씨와 한국해양대 동기 관계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