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한동훈 지명, 대국민 선제타격…노태우·YS 몰락 기억해야”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4.15 11: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현 “尹 내각 인선, 조국 수사 잣대 적용해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은 15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 지명을 두고 “차기 정부에 일말의 기대를 걸었던 국민에 대한 선제타격”이라고 비판했다.

윤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심복을 앞세워 사정기관을 장악하고 무소불위 검찰 권력으로 공안통치를 자행하겠다는 선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법무부와 검찰이 야합하면 고위공직자 인사는 검찰의 손아귀에 들어갈 것이고 모든 부처는 법무부의 감시와 통제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검찰 공화국의 완성”이라며 “노태우 정권의 몰락이 ‘권력의 황태자’에서 비롯됐고 김영삼 정권이 ‘소(小)통령’ 때문에 국민의 외면을 받은 역사를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디 가지 말아야 할 길을 가지 말라. 윤 당선인의 책임있는 결단을 촉구한다”고 했다.

또 윤 비대위원장은 “윤 당선인의 대국민 공약들이 임기 시작도 전에 폐기되고 있다”며 “국민께 공언한 공정과 상식은 불공정한 특권으로 바뀌고 있고 국민통합은 혐오와 분열로, 일하는 정부는 자신들만을 위해 일하는 정부로 변질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을 함께 운영해야 할 원내 제1당으로서 국민 앞에 고개를 들 수 없을 만큼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한 후보자 지명을 비판하고 나섰다. 그는 “윤 당선인이 정호영 후보자의 입시비리 의혹과 한동훈 후보자의 검언유착 의혹을 조 전 장관을 수사하던 수준으로 수사하는지, 측근이라 감싸고 덮어버리는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윤 당선인이 조 전 장관에게 적용했던 잣대를 자신과 측근에게는 적용하지 않는다면 국민이 나서서 수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