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고위공직자 전관예우 막는 ‘한덕수 저지법’ 추진”
  • 이은진 디지털팀 기자 (eunjinlee525@gmail.com)
  • 승인 2022.04.29 12: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직, 로펌·대기업 스카웃 위한 스펙 되면 안 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최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진 전관예우 논란과 관련해 판검사·고위공직자의 전관예우를 근절하는 이른바 '한덕수 저지법'을 발의하겠다고 29일 밝혔다.

윤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고위공직자는 희생과 헌신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법을 지키고 바르게 살았어야 한다. 총리직이 로펌과 대기업 스카웃을 위해 몸값을 올리는 스펙이 되어서는 안 되지 않겠나”라며 “대형로펌과 공직을 회전문처럼 드나들며 전관예우와 특혜로 재산을 불려온 한덕수는 총리로서 완벽한 실격”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날 김동연 경기지사 후보가 전관계우 근절을 위한 법 개정을 제안했다”며 “장관 연봉의 20배 제안도 거절하고 공직자로서 양심을 지켰던 김 후보의 제안이기에 진정성이 더 크게 다가온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후보는 전날 민주당 경기지사 경선 상대들과 가진 회동에서 “총리·장관 후보자들이 전관예우로 여러 비판을 받고 있다”며 민주당에 전관예우 근절을 위한 법 제정 또는 개정에 나서줄 것을 제안한 바 있다.

윤 비대위원장은 “전관예우 한덕수의 길을 갈 것인지, 청렴공직 김동연의 길을 갈 것인지 개인에게 맡겨놓아서는 안 된다”며 “불법적 전관예우와 호위호식을 박탈감으로 지켜볼 수만은 없다. 민주당은 ‘한덕수 저지법’의 입법을 서두르겠다”고 했다. 아울러 “국민 자존감 회복을 위한 청문회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비대위원장은 또 본회의에 상정된 ‘검수완박’ 법안에 대해 헌법재판소에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한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정말 한심하다”며 “헌재가 무슨 민원서류 발급기인가. 서류 한 장 넣어놓고 빨리 판결해달라고 하는 후안무치함도 정도껏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국민투표를 언급한 데 대해서도 “저열한 꼼수정치를 즉각 중단하길 바란다”며 “인사청문 정국을 앞두고 인사 ‘폭망’에 대한 국민 분노를 돌리고, 지방선거에서 지지층을 결집시키려는 술책인지 모르겠으나 민주주의 가치와 대의보다 검찰 특권 지키기, 선거 승리가 더 중요한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여야는 청문자료 제출을 둘러싼 충돌로 파행을 거듭했던 한덕수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오는 5월 2일과 3일 이틀간 열기로 합의했다. 노무현 정부 마지막 국무총리인 한 후보자는 공직에서 물러난 뒤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고문 등으로 재직하며 4년여 동안 18억원 상당의 고액 자문료를 받아 전관예우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